숙면을 위한 꿀팁 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생의 1/3을 차지하는 잠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는 밤이 있다. 잦아지면 불면증이 된다. 고질적인 수면 부족은 당뇨병, 심장질환, 비만,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 건강 매체 ‘맨스 헬스’가 잠이 오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전문가에게 물었다.

◆눕기 = 자지 않더라도 그저 침대에 누운 채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다. 신경과 의사이자 수면 전문가인 크리스 윈터 박사는 “누워서 쉬는 것도 육체적, 정신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잠이 오지 않는다고 초조해하지 말고 마음 편히 누워서 명상이나 기도를 하라고 조언했다.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호흡 = 잠자리에 든 지 20분이 지나도 말똥말똥하다면 침대 밖으로 나와 뭔가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독서, 명상처럼 느긋하고 에너지를 덜 쓰는 활동이어야 한다. 심호흡도 좋은 방편이다. 코로 숨을 마시고 잠시 참았다가 입으로 뱉는다. 부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을 준다.

◆커튼 = 침실이 어둡고 선선해야 잠이 잘 온다. 잠들기 30분 전부터 불을 끄고 필요하다면 커튼을 친다. 다만 외부 빛을 완전히 차단하는 암막 커튼은 잠들 때 도움이 되지만, 아침엔 기상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잠들기 좋은 방의 기온은 섭씨 20도 안팎. 이불을 덮지 않으면 약간 선선하게 느껴지는 온도다.

◆족욕 = 몸을 이완하는 샤워, 반신욕도 좋다.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취침 1~2시간 전에 하는 게 좋다. 깊은 잠에 빠지려면 체온이 깨어있을 때보다 섭씨 0.5~1도 정도 떨어져야 한다. 미지근한 물로 하는 샤워, 반신욕, 족욕은 체온을 수면에 최적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0개 댓글
  1. 인형의집

    불면증이 조금 있는뎌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2. 오란희

    불면증에시달려잠을이루지몾햇습니다헌데하루에
    한끼아침에물로공복한다음유산소운동을시험한결과
    너무기분조은하루를보네고있답니다
    여러분도저와함게유산도운동을함게하지않으시겟어요
    따라오세요…우선걷는보행하루에3시간을걸어야합니다ㅁ물을많이드세요

  3. 오란희

    하루에일도중요하지만자신에건강지키면서사세요
    걷는시간이없다생각되시면일마치고집이서라도운동할수있는훈련에정신을꼭키워보세요..참고가되실겁니다

  4. 조기연

    숙면엔 정신 건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김지우

    숙면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눕기, 호흡, 커튼, 족욕 등 잘 기억하여 항상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여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nbob

    숙면이 건강에 제일 중요

  7. nbob

    숙면.교실.한국 도 좋네요

  8. ck짱

    잠 안올때 ‘오른팔, 왼팔, 오른쪽 다리, 왼쪽 다리가 무겁다’
    이 말을 계속 낮은 소리로 외워 보세요 그럼 자기도 모르게 잠이 와요

    1. ck짱

      독일 슐츠박사의 자율훈련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
      팔, 다리가 무겁다를 계속 반복하면 교감신경계가 안정화되고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 되어 잠이 오게되는 이론입니다 저도 해보니 효과가 참 좋네요

  9. 익명

    갱년기에 잠 못드는게 젤루 괴롭습니다~~시도해 보겠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