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밥 주고 손 씻어야 하는 이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 반려동물 밥그릇을 매일 씻나?
(2) 반려동물에게 밥을 주기 전후에 손을 씻나?
(3) 반려동물과 인간의 식사를 준비하는 장소는 분리돼 있나?

위 질문의 대답이 하나라도 ‘아니오’라면, 반려동물은 물론 인간의 건강도 해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위생 수칙을 지키는 반려인은 드물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연구진은 개 주인 400명을 인터뷰했다. 급식 습관을 묻기 위해서다. 아울러 반려견의 밥그릇에 박테리아가 있는지 살폈다.

개 주인의 22%는 개밥그릇을 일주일에 한 번 설거지했다. 18%는 석 달에 한 번꼴이었다. 아예 닦지 않는다고 답한 이도 있었다. 매일 설거지한다고 답한 이는 12%에 불과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반려동물에게 급식하기 전후에 더운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으라고 권고한다. 또 밥그릇과 사료를 푸는 국자도 매일, 비누와 뜨거운 물로 씻어야 하며 세척하지 않은 밥그릇으로 사료를 푸지 말라고 권고한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FDA의 권고를 지키는 견주는 5%에도 못 미쳤다.

권고를 지키지 않은 견주의 개밥그릇에선 예상대로 상당량의 박테리아가 검출됐다. 개밥그릇은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보다 뜨거운 물로 세척할 때 더 위생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뉴욕주 마운트 시나이 병원의 감염병 전문가 애런 글래트 박사는 “반려동물을 만지기 전후에 손을 씻어야 하듯, 사료나 밥그릇을 만지기 전후에도 똑같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에 참가한 코린 세이커 교수는 “반려동물 사료 포장이나 용기에 안전한 급식 방법에 대한 정보를 표시해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Survey evaluation of dog owners’ feeding practices and dog bowls’ hygiene assessment in domestic settings)는 《플로스 원(PLOS ONE)》이 싣고, UPI통신이 소개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 사*** 2022-04-11 14:23:49 삭제

      우림 사랑이는 바닥에 다 줘야 더 잘 먹어요 밥을 잘 먹지를 않아 가지고요 땅바닥에 다주면 잘 먹습니다 내일 간식만 달라고 해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09 13:48:39 삭제

      나는 매끼 새그릇에 주는데, 물도 한번먹면 새물로 갈아주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낭*** 2022-04-09 05:12:16 삭제

      매일 닦아서 신다 사람도밥그릇을 닦아쓰는데 어찌 멍멍이 밥그릇을 안닦는단 말인가 물 그릇도. 물도 새로 갈아주고 건강한 애완견 만들기에 중요한 일이군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진*** 2022-04-09 03:27:38 삭제

      밥그릇과 물그릇은 매일 닦고. 가끔 끓는물 소독한다. 사료담는 컵 따로 있고. 그건 기본아닌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김*** 2022-04-08 23:09:45 삭제

      너무 자주 씻는것도 건강에 해롭습니다. 각자 타고난 체질과 생활환경에 따른 샤워 방법과 회수는 다를 수 밖에 없듯이 반려동물의 위생유지도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고 봅니다. 저는 선천적으로 기름이 거의 없어 너무 자주 씻으면 피부에 병이납니다. 또 반면 저희 오빠는 하루만 안씻어도 냄새가 나고 피부트러블이 생기지요. 개 밥그릇 3-4일에 한번씩 씻어도 건강하게 잘 키워서 14년 살고 자연사 하였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로*** 2022-04-08 19:05:23 삭제

      드럽다. 어짜피 개그릇도 매일 안 씻는데 자기손은 매일 씻고 매일 샤워할까. 서양인들은 샤워도 매일 안한다고 하더라. 그리고 그 드러운 몸으로 집에 와서 저녁에 안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하고. 그러니 데오도란트에다 향수를 매일 뿌리지. 외국여자들이 한국 남자를 좋아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매일 아침저녁으로 샤워하는 것도 하나의 아유라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