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말고… 피임법 8가지와 장단점

 

여성이 약을 복용하는 방식으로 임신을 피하는 호르몬 피임제는 가장 안전한 피임 방법 중 하나다. 심지어 여성의 건강에 유익한 측면까지 있다. 경구용 피임약이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률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기분을 오락가락하게 만든다거나 성욕을 감퇴시키는 등의 부작용도 따른다. 그렇다면 경구용 피임제를 제외한 피임방법으론 어떤 게 있을까. 또 각 피임법이 가진 장단점은 뭘까.

 

 

 

남성용 콘돔

라텍스나 플라스틱 소재로 된 남성용 콘돔은 사용만 제대로 한다면 피임 성공률이 98%에 달한다. 하지만 통상적인 성공률은 82%에 해당한다.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점, 성 접촉에 의한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이다. 하지만 실패율이 낮지는 않다는 점, 성적 만족감이 떨어진다는 점,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다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여성용 콘돔

남성용 콘돔처럼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통상적인 성공률은 남성용 콘돔과 크게 다르지 않다. 대략 79% 정도에 달한다. 플라스틱 소재의 주머니를 여성의 질 안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피임하는데, 관계 중 콘돔이 움직이는 등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구리 자궁 내 장치

알파벳 T자처럼 생긴 이 도구는 플라스틱 몸체에 구리가 감긴 형태로, 자궁 안에 삽입한다. 구리는 정자의 활동을 방해해 수정을 막는 역할을 한다. 이 장치는 10년 정도까지 자궁 내에 장착해둘 수 있으며 임신을 결심했을 땐 제거하면 된다.

 

피임 효과는 99%에 달한다는 점에서 높은 편이다. 장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이점이다. 단 생리혈이 이전보다 많아진다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페서리

얇은 실리콘으로 만든 반구형 피임기구인 페서리는 질 안에 삽입해 자궁경관을 차단으로써 피임효과를 낸다. 이 방법은 피임 성공률이 88%에 달하는데 사용 중 갑자기 빠져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월경주기 인지

체온을 재거나 자궁경관 점액을 살피는 등의 방식으로 여성은 자신의 배란 주기를 예측할 수 있다. 생리주기를 인지하고 있으면 임신을 피할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해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단 이 방법은 성공률이 높지 않다. 4명 중 1명꼴로 실패하는 피임법이다. 몸에 이물질을 삽입하거나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건강상 해가 되지는 않는다. 단 생리가 불규칙한 편이라거나 주기를 세심하게 체크하지 않으면 임신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살정제

살정제는 크림, 젤, 좌약 등의 형태로 돼 있는데 이를 질 깊숙이 넣어두면 들어오는 정자가 죽는다. 통상적인 피임 성공률은 71% 정도이며 사용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생식기관이 이에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이럴 땐 질내 삽입용 피임도구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

 

 

 

불임수술

남성의 수정관이나 여성의 수란관을 묶는 불임수술은 영구적인 피임을 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피임법이다. 묶는 방법 대신 완전히 절제하는 방식도 있지만 이는 수술 절차가 좀 더 복잡하다.

 

피임 성공률은 99.5%에 달하며 호르몬에도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폐경기를 앞당기지도 않는다. 하지만 마취와 수술이 필요하고 비용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감수해야 한다.

 

질외 사정

이 방법은 전적으로 남성에 달려 있다. 사정하기 전 질 밖으로 남성 생식기를 빼내는 방식으로 임신을 예방한다. 가장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써온 피임법이긴 하지만 피임 성공률은 낮은 편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