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상식 3가지

 

잘 구성된 걷기 프로그램은 체중 감량이나 스트레스와 혈압 감소 등의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걷기에 대해 잘못 알려진 근거 없는 믿음들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 중인 피트니스 전문가 사라 쿠시는 “이런 잘못된 상식에 근거해 걷기를 하다가는 역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이 걷기에 대한 잘못된 상식 3가지를 소개했다.

 

 

걷기는 운동으로 해야 한다?

걷기가 아주 좋은 운동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걷기를 하면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키고 칼로리를 태우며 스트레스를 낮추는 등 여러 가지 건강 효과가 있다. 하지만 쿠시는 “걷기를 하면서 모 아니면 도식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며 “하루에 30~60분 동안 걷기를 할 시간을 낼 수 없으면 아예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걷기를 운동 팬츠를 입고 본격적으로 해야 하는 운동으로 생각하지 말고 틈틈이 10~15분 씩 하면 된다”고 말한다. 즉 출근 하거나 일 할 때 등 다른 장소에서 10~15분 씩 걷다 보면 칼로리 소모와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30분의 시간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10분씩 세 번에 나누어 걷기를 했을 때 30분 동안 걷기를 했을 때보다 혈압을 조절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1만보를 걸어야 한다?

정한 목표에 따라 의욕을 가지고 걷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숫자에만 너무 집착하다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쿠시는 “얼마나 자주 걷기를 할 수 있느냐 보다 걸음 수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면 의욕이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다이어트를 할 때 얼마나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중을 줄일 수 있는지 보다 체중계의 눈금에만 관심을 쏟는 것과 같은 이치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만보를 걸으면 체질량지수(BMI)와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현재 걷는 걸음 수에 2000보만 더 해도 1만보 걷기에 못지않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쿠시는 “조금씩 걸음 수를 늘려가다 보면 성취감과 함께 걷기를 꾸준히 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될 것”이라고 말했다.

 

 

 

걷기는 달리기만큼 효과가 크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걷기 달리기만큼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더 좋은 점도 있다. 5만여 명을 대상으로 6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달리기는 고혈압 위험은 4.2%, 고 콜레스테롤 4.3%, 당뇨병 12%, 심장질환 위험은 5%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걷기는 고혈압 위험은 7.2%, 고 콜레스테롤 7%, 당뇨병 12.3%, 심장질환 위험은 9%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3개 댓글
  1. 닥치고 런,

    걷기, 효과도 중요하지만 달리기는 성취감이 더 좋더군요,

  2. 선동이

    걷기운동 10년동안 하고있습니다.
    매일 새벽과 저녁식후 1시간씩.
    술과담배는 끊고 건강하게 지내려
    노력 합니다.

  3. 권영주

    그럼걷기는한시간이상하는것은건강에는큰도움이되지않는다는뜻인가요?

    1. 이유

      큰도움이 안된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는데요.. 무조건 만보나 한시간 이상 많이 걸으려고만 하지말고 10분 20분이라도 더 걸으라는 글로 보입니다. 만보 이상 걷고 건강이 좋아지면 좋지만 본인 체력에 맞춰서 그것도 조금씩 늘려야죠. 전 매일 만보 한시간 반쯤 빨리걷기 하는데 살빠지고 다리 건강도 좋아졌습니다

      1. 이유

        이걸 초반엔 4천보 5천보로 시작한겁니다. 처음부터 생활근력 적은 분들이 만보 이상 걸어야 한다며 무리하다가 다음날 병나서 안걷고 이러지말고 10분이라도 걷고 점차 본인 몸에 맞춰가며 늘리든 안늘리든 생활속에서 많이 걸으면 좋죠

  4. 아지

    그럼걷기는한시간이상하는것은건강에는큰도움이되지않는다는뜻인가요?

  5. 익명

    에구 건강과 체력이 되는 한 많이
    걷는것이 중요 하며
    이것을 한번에 걷지않고
    나눠서 걸어도 된다는것이지~~

    1시간이상 걷는것이 무에 안좋을까요? ㅎ

  6. 바이오

    60넘어 고혈압이 와서 약을 먹으며 체중감량을 목표로 식사조절과 걷기를 시작했더니 8개월만에 180이 140대로 2년만에 약 인먹고 120대. 체중도 78키로에서 일년 반만에 60키로 초반임니다. 걷기는 만보, 2만보, 3만보까지 걷다가 지금은 아침과 저녁 8천보 정도. 시간은 각각 1시간반. 나이와 몸상태에 맞추는게 중요. 술은 보통.금연.

  7. 바이오

    60넘어 고혈압이 와서 약을 먹으며 체중감량을 목표로 식사조절과 걷기를 시작했더니 8개월만에 180이 140대로 2년만에 약 안먹고 120대. 체중도 78키로에서 일년 반만에 60키로 초반임니다. 걷기는 만보, 2만보, 3만보까지 걷다가 지금은 아침과 저녁 8천보 정도. 시간은 각각 1시간반. 나이와 몸상태에 맞추는게 중요. 술은 보통.금연.

  8. 조기연

    걷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르게 걷는 것입니다.
    팔자 걸음으로 계속 걷다 보면 고관절과 무릎에 이상이 옵니다.
    독일병정처럼 11자로 걸으면 쉽게 피로하지 않고 많이 걸을 수 있지요.
    저는 4월부터 하루 2만 보에 도전했습니다.
    힘들여 걷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를 유지하며 여러 번 나누어 걷습니다.
    어제(8일)에는 26,130보를 걸었습니다.
    혈당과 혈압에 좋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9. 오성

    자기스타일에 맞게 걸으면되지요 보통7000보 평균이죠 숫자가 별거인가요

  10. 동윤숙

    궁금해서 문의해요
    혈압약도 의사선생님 지시에 끊으신건가요??

  11. 뷰티신스

    빨리걸어야 하나요?
    전 보통걷기로 한시간 걸어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