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예방하려면 ‘이것’ 충분히 섭취해야 (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면 나이 들어서 심부전 발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미 국립보건원(NIH) 연구에 의하면 평생에 걸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 신체 기능을 도울 뿐만 아니라 훗날 심각한 심장 질환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심부전은 심장이 신체에 필요한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할 때 생기는 만성 질환으로 65세 이상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 연구의 제1저자인 NIH 산하 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의 나탈리아 드미트리에바 박사는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과 흡사하게,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심장을 지탱하는 방법이자 심장병의 장기적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탈수와 심장 섬유화 사이에 연관성을 시사하는 임상 전 연구를 실시한 다음 대규모 연구를 통해 비슷한 연관성을 찾아냈다. 먼저 연구팀은 1987~1989년 죽상경화증 연구에 등록한 45~66세 1만5000명 이상 데이터를 분석해 25년 간 이들의 병원 방문 정보를 조사했다. 참여자는 정상 범위의 수화도를 가지고 있고, 당뇨병 비만 심부전이 없는 사람들을 선정했다. 최종 분석에는 1만1814명이 포함되고, 이 중 1366명 (11.56%)이 나중에 심부전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수화도의 잠재적 연관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했다. 특히 체액 수준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는 혈청 나트륨 수치를 살펴보는 것은 심부전 발병 위험이 높아진 참여자들을 식별하는 데 유용했다. 또한 심부전과 좌심실비대증의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됐다.

그 결과 중년기 혈청 나트륨 수치가 143mEq/L로 시작하는 경우(정상 범위는 135~146mEq/L) 혈청 나트륨 수치가 낮은 이들에 비해 심부전 발병 위험이 39% 증가했다. 또한 혈청 나트륨이 정상 범위에서 1mEq/L 증가할 때마다 심부전에 걸릴 확률이 5% 증가했다.

70~90세 약 5000명으로 구성된 코호트에서는 중년기 혈청 나트륨 수치가 142.5~143mEq/L인 사람들이 좌심실 비대증에 걸릴 확률이 62% 더 높았다. 중년기 혈청 나트륨 수치가 143mEq/L에서 시작한 사람들은 좌심실 비대 위험 102% 증가, 심부전 위험 54% 증가 등과 관련이 있었다.

연구팀은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년기에 혈청 나트륨 수치가 142mEq/L 이상인 사람들이 노년기에 좌심실 비대와 심부전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진은 이러한 예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무작위 통제실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장 내부 변화의 진행을 막거나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혈청 나트륨과 수분 섭취는 임상 시험에서 쉽게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팀에 의하면 이 연구는 의료진이 수분 유지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는 환자들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체액은 심장이 효율적으로 혈액을 펌프질하는 것을 돕고, 혈관 기능을 지원하고, 순환을 조정하는 것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필요한 양보다 훨씬 적게 수분을 섭취한다. 연구팀은 여성은 하루 6~8컵(1.5~2.1리터), 남성의 경우 8~12컵(2~3리터) 가량 수분의 섭취를 권장했다.

연구는 《유럽 심장 저널》에 실렸다. 원제는 ‘Middle age serum sodium levels in the upper part of normal range and risk of heart failure’.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