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썩이는 사랑니, 꼭 뽑아야 할까?

 

사랑니는 치열 제일 뒤쪽에 위치한 치아로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3대구치를 말하는데 제일 늦게 나오는 치아다.

 

보통 사춘기 이후 17~25세 무렵에 나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는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때며, 특히 새로 어금니가 날 때 마치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고 해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됐다. 사랑니는 사람마다 나는 개수가 1개부터 4개까지 각각 다르고, 아예 없는 사람도 있다.

 

 

 

사랑니는 정상적으로 나와서 청결하게 유지 관리가 되면서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치열의 맨 안쪽 끝에서 공간이 부족한 상태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많아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입 냄새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상당수 사랑니는 감염과 치아의 부정 교합인접 치아의 손상 등을 발생시킨다. 사랑니 바로 앞에 인접한 제2 대구치의 충치와 치아 뿌리(치근) 손상을 일으키고, 종종 악골 낭종이라는 물혹을 만들어 턱뼈 손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물혹이 있으면 간혹 턱 부위 충격 발생 시 이 부분을 따라 골절이 되기도 한다.

 

 

 

사랑니를 빼고 난 후 상처가 아무는 동안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기에 빼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 혈관 벽이 얇아져 잇몸이 쉽게 부어 염증이 더 잘 생긴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사랑니를 미리 발치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는 “모든 사랑니가 반드시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일단 문제가 발생하면 빼낼 필요가 있다”며 “사랑니를 뺄지 안 뺄지 자의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정기적인 구강 내 방사선 사진을 토대로 치과 의사와 상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치과 검진 후 사랑니를 빼야 한다면 가급적 사랑니로 인한 통증이나 인접한 치아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해야 한다. 그래야 사랑니를 빼고 난 후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발치로 인한 통증과 부종을 줄일 수 있다.

 

사랑니는 ▲나이가 많고 전신 질환이 심각한 사람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크거나 턱 관절이 안 좋은 사람은 한 번에 1개씩 나눠서 빼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 오른쪽이나 왼쪽 위아래 사랑니 2개씩을 묶어서 한꺼번에 발치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자의 상황과 성향에 맞춰 치과 전문의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