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옆에 상추, 깻잎, 고추, 마늘.. 몸의 변화가?

[사진= 국립농업과학원]

고기를 먹을 때 상추, 깻잎, 고추, 마늘, 양파 등을 곁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런 채소는 내버려두고 고기만 먹는 사람이 있다. 후식으로 공기밥 한 그릇까지 추가한다. 사실 육류 옆에 이런 채소를 놓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 몸에 어떤 변화를 줄까?

◆ 고기, 생선 구이 먹을 때… 상추, 깻잎이 좋은 이유

고기나 생선을 뜨거운 불에 구워 먹으면 유해물질이 생성된다. 발암물질인 벤조피렌도 그 중 하나다. 벤조피렌은 고기 속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등이 분해될 때 만들어진다. 상추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벤조피렌이 몸속에서 독성을 일으킬 위험을 줄여준다. 깻잎에도 몸의 산화와 손상을 줄여주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 유해물질의 활성화를 저지한다. 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요리연기, 주방연기로 인한 기관지, 폐 건강에 좋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도 호흡기 건강에 효과를 낸다.

◆ 피의 흐름 원활하게… 혈액·혈관 건강 돕는 식품들

고기의 기름진 부위를 자주 먹으면 혈액 속에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에 이어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양파는 혈액·혈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양파의 퀘세틴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양파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혈액의 흐름을 막는 혈전을 녹이는 작용으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도 총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추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깻잎도 중성지방이 늘어나는 것을 막고, 혈관이 좁아져 혈관질환으로 악화되는 것을 늦추는 효과를 낸다. 상추는 철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혈액 안에서 산소 운반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양도 늘려 빈혈을 막는다.

◆ 몸의 염증 줄이는 음식들… 양파, 깻잎, 고추

양파의 퀘세틴 성분은 몸에 나쁜 활성산소가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아줘 염증, 상처 회복을 돕는다.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고 악화되면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깻잎도 베타카로틴, 퀘세틴, 로즈마린산 등 항산화 작용을 이끄는 안토시아닌·플라보노이드 계열 성분이 많아 몸속 염증을 줄이는데 좋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펩타이드(CGRP) 물질을 많이 방출한다. 혈관 벽 세포에 작용해 위염, 위궤양을 억제한다(국립농업과학원).

◆ 뼈 건강, 피부, 다이어트에 좋은 성분들

중년 여성의 경우 폐경기 전후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 골감소증 위험이 높다. 악화되면 골다공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뼈에 좋은 칼슘은 멸치 뿐 아니라 깻잎에도 많이 들어 있다. 100g당 칼슘이 296mg이나 된다. 상추(95mg)도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깻잎에는 피부를 좋게 하는 로즈마린산이 1g 당 최대 76mg 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고기 먹을 때는… “채소와 같이 드세요”

상추, 깻잎, 고추, 마늘, 양파 등에는 위에서 열거한 성분 뿐 아니라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 ‘천연 영양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만 이런 효능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똑 같이 적용할 수는 없다. 참고용으로 활용하면 된다. 이들 식품들 뿐 아니라 채소·과일은 항산화 작용으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채소 반찬은 쳐다보지도 않고 고기와 밥만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 여러 음식을 다양하게, 골고루 먹어야 건강수명(건강하게 장수)에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