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붓고 아플 때…완화하는 음식 7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목이 붓고 아픈 것은 대개 바이러스 감염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인후통이다. 코로나로 인한 인후염이 발생하면 증상이 너무 심해 약 복용 등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인후염이 아니거나 심하지 않은 인후염일 때에는 따뜻한 물을 포함해 적절한 음식 섭취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액티브비트닷컴’과 ‘위민스 헬스’ 등의 자료를 토대로, 목이 아플 때 먹기에 좋고,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본다.

1. 꿀

꿀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쓰였다. 전문가들은 “꿀은 박테리아는 물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각종 염증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두 가지 있다.

꿀은 아기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된다. 유아에게 치명적인 보툴리누스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꿀은 지나치게 먹어서는 곤란하다.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용하면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2. 달걀

달걀에는 아연, 철분, 셀레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D와 B12 역시 많이 포함돼 있어 감염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목을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도록 스크램블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3. 캐모마일차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차는 쓰린 목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차에는 항염증, 항산화 그리고 수렴제 성분이 들어 있다.

캐모마일 증기를 흡입하면 목통증을 비롯해 감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면역체계를 촉진시켜 신체가 염증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4. 요구르트

요구르트(요거트)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유익균이 많아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를 먹으면 호흡기 감염과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부드러워서 목이 아파도 먹기 좋다는 것이다.

5. 마시멜로

전문가들은 “마시멜로의 젤라틴이 목의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6. 사과식초

예전부터 여러 가지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돼 온 사과식초는 목의 따끔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나쁜 세균을 퇴치한다”고 말한다.

따뜻한 물 한 컵에 티스푼 1개 분량의 사과식초를 타서 마시면 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과식초에 꿀을 탄 초밀을 만들어 재채기를 동반한 독감과 인후염 치료제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매시드포테이토

삶은 감자를 으깨어 만든 요리가 매시드포테이토이다. 부드럽게 으깬 감자는 삼키기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감자에는 마그네슘, 비타민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서 면역체계가 잘 돌아가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 *** 2022-03-28 12:55:04 삭제

      목아플때 사과먹으면 안좋은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박*** 2022-03-28 02:38:28 삭제

      레몬한개 껍질 벗겨 슬라이드해서 뜨거운물 붓고 꿀 넣고 하루 3리터 마시고 비피더스유산균 하루 한개 마시고 삼시 세끼 뭐라도 먹으려고 애썼고 양치 세수 좀 더 신경써서 꼼꼼히했고 뿌리는 소독제 집안에 수시로 뿌리고 기침하면 목붓고 가슴아픈데 어차피 약은 증상완화만 해주니까 간이 안좋아 안먹고 싶어서 되도록 수시로 잠을 청했다. 약 한 번 먹지않고 3일 이렇게 생활했더니 목소리도 돌아오고 아프지가 않다 기침도 멈추었다. 또한 레몬수 하루 3리터..레몬 2개를 먹었더니 피부도 촉촉하고 건조한 각질이 사라진듯하다. 피곤하지도 않고 살도 좀 빠진것 같고 소화도 엄청 잘되고 있다. 나만 이런건지 ...암튼 잘 처신해서 일찍 안아파 다행이였다. 이 경험담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박*** 2022-03-28 02:37:42 삭제

      레몬한개 껍질 벗겨 슬라이드해서 뜨거운물 붓고 꿀 넣고 하루 2리터 마시고 비피더스유산균 하루 한개 마시고 삼시 세끼 뭐라도 먹으려고 애썼고 양치 세수 좀 더 신경써서 꼼꼼히했고 뿌리는 소독제 집안에 수시로 뿌리고 기침하면 목붓고 가슴아픈데 어차피 약은 증상완화만 해주니까 간이 안좋아 안먹고 싶어서 되도록 수시로 잠을 청했다. 약 한 번 먹지않고 3일 이렇게 생활했더니 목소리도 돌아오고 아프지가 않다 기침도 멈추었다. 또한 레몬수 하루 3리터..레몬 2개를 먹었더니 피부도 촉촉하고 건조한 각질이 사라진듯하다. 피곤하지도 않고 살도 좀 빠진것 같고 소화도 엄청 잘되고 있다. 나만 이런건지 ...암튼 잘 처신해서 일찍 안아파 다행이였다. 이 경험담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탈*** 2022-03-23 19:30:47 삭제

      마시멜로와 사과식초는 새롭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3-22 12:17:44 삭제

      약 먹어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건*** 2022-03-21 11:33:59 삭제

      코로나에 걸려서 인후통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