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참기름 제품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초과 검출

국내 참기름 제품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초과 검출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식품제조·가공업체인 한식품의 ‘개성참기름’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벤조피렌이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제품에 대한 판매중단과 회수 조치를 취했다.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인체발암물질’로 분류한 물질로, 식품을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불완전 연소하면서 생성된다.

인체에 축적되면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벤조피렌의 허용 기준은 2.0㎍/㎏ 이하로, 개성참기름에서는 6.0 ㎍/㎏의 벤조피렌이 검출됐다.

이번 개성참기름 회수 대상은 1.8 L 용량에 유통기한이 2023년 8월 17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에 대한 회수 조치를 하고, 이미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벤조피렌은 물질이 탈 때 발생하기 때문에 고기를 간접 가열이 아닌 직화로 자주 구워먹어도 체내 수치가 높아진다. 담배 연기와 자동차 매연의 잦은 노출도 피해야 한다. 육류를 먹을 땐 채소·과일 등과 함께 먹으면 체내 독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조*** 2022-03-15 09:56:52 삭제

      국내 시판 중인 참기름 들기름의 원료가 대부분 중국산입니다. 저는 코스트코에서 압착방식으로 만든 참기름과 들기름을 구입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3-08 23:47:47 삭제

      고소하게 만든다고 참깨를 많이 볶아서 참기름짜면 벤조피렌이 많이 나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