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몰아서 하면 안 돼… 주 3회 적당

 

건강과 관련해 운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운동 마니아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즐기는 수준을 넘어 운동에만 집착하고 몸을 혹사시키는 운동 중독자도 늘고 있다.

 

운동은 성인병 예방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크지만 이는 적정 수준이어야 한다. 넘치면 부족함만 못하다는 것은 운동에도 적용된다. 운동도 지나치면 독이 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운동이 지나치면 통증이 조금씩 나타나는 과 사용 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한다. 다리가 무겁고 관절과 근육이 뻣뻣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또한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한다. 목과 겨드랑이 샅굴 부위(서혜부)의 임파선이 붓고 미열이 있으며 감기 증상이나 편도선이 붓는다. 변비나 설사가 있고 여성들은 생리가 중단된다.

 

행동이 느리고 피로에 지친 모습도 보인다. 특히 축구나 마라톤 그리고 골프 스윙 같은 신체의 한 부분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면 충격이 누적되고 그 스트레스로 인해 뼈에 작은 실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피로 골절도 나타날 수 있다.

 

 

 

그렇다면 운동이 독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자신의 운동 능력을 절대 과대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격렬하고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다.

 

즉, 자신의 신체 조건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주중에 못한 운동을 주말에 몰아서 하겠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운동량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대략 하루 250~300칼로리 정도의 운동량이면 적당하다. 이는 체중 70㎏ 성인이 30분 정도가벼운 조깅이나, 50분 정도 걷는 양이다.

 

특히 나이가 많고 성인 질환이 있는 사람, 평소 거의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일수록 과도하게 몰아서 하는 운동은 피해야 한다. 1주일에 3회  30분씩 운동하는 사람과 1회 90분간 운동을 하는 사람의 운동 효과를 비교해 보면 주 3회의 운동 효과가 훨씬 높다.

 

운동은 운동회복적응 과정을 거치면서 신체 각 기관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주일에 1회만 할 경우 이런 단련 효과가 떨어진다. 어떤 종목이든 운동 효과 유지, 향상시키려면 주 3회 정도 꾸준히 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 익*** 2022-03-07 00:50:17 삭제

      그리고 이 기사에서 말하는 건강 증진 효과 정도 밖에 안보려고 해도 운동 주 1-2회밖에 안한다면 한번에 조금 하는 것보다 몰아서 하는 경우에 건강 증진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들도 있는데;; 30분씩 주 3회면 하루에 몰아도 1시간 30분이다 ㅋㅋㅋ 그것도 조깅 1시간 30분으로 퍽이나 운동능력 과대평가로 인해 몸 작살나겠다 ㅋㅋㅋ 80세 이상에서나 맞을 법한 얘기를 일반적처럼 얘기하고 있어 60대까지도 헬스해서 20대보다 몸좋은 사람 꽤있고 그정도아니여도 조깅따위보다 훨 쎈 등산도 잘만 다닌다 일반인들은 본인 능력을 극과소평가해서 철저히 운동량이 부족한 게 현실인데 얜 혼자 다른 나라에서 사니? 니같은 놈들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이 50만 넘어가도 죽는 소리 내면서 하루종일 앉아있고 더 몸만 약해지고 늙지 ㅉㅉ 이딴 것도 건강 기사라고 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익*** 2022-03-07 00:43:05 삭제

      철저하게 일반인들에게 독인 기사네 ㅋㅋㅋ 저기 언급한 수준 되려면 프로선수들이 하던 운동의 2배 정도나 늘렸을 때 생기는것으로 이미 알려졌다. 프로레벨 선수들한테나 필요한 조언을 일반인한테 하고 자빠졌네 일반인들 개나소나 조금 1-2시간 좀 집중해서 웨이트나 스포츠 5-6일 정도하는 사람들 많은데 다 병실에 있어야지 ㅋㅋㅋ 사지 내장 병없으면 저런 말도안되는 증상은ㅋㅋ 생길 때 까지 옆에서 억지로 시켜야 생긴다. 혼자 꽤 강도높게? 열심히? 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아마추어도 아니고 ‘아마추어 준비생’에 조차 못미치는 게 실젠데 무슨ㅋㅋ 걍 쉽게쉽게 얘기하려고 공포심 조장도 불사하는 게 너무 화남 철저하게 고령자 대상이라고 밝히던가 그러지도 않고 ㅋㅋ 20-40대초반 성인이 주 3회 30분 조깅?ㅋㅋㅋ 주3회 30분이면 한번에 할 때 몰아서 ‘할 수 밖에’ 없겠다 오히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3-06 07:41:09 삭제

      수영 할 때 부드럽게 어깨를 돌리고 천천히 하다보면 조금씩 나아집니다 따뜻한 물로 스스로 마사지를 하면 좋아요 목욕 스파 샤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3-06 07:29:51 삭제

      수영이 좋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문*** 2022-03-05 09:43:30 삭제

      회전근개 손상 및 어깨 충돌 중후군 석회 염증으로 병원에서 진단 받은지 3개월정도, 다른 정형외과에서는 확실한 진단을 내리지 못해서 , 손목터널증후군 도 있는데요 어깨가 아픈지는 몇년 됐는데 약만 먹다가 어느날 한달전 회사에서 체조를 하려고 하니 손이 이십센티 올라가기도 힘이들어 바로 퇴근 일주일 정도 쉬고 나후 병원에서 주사를 맏고 출근 하고 있으면서 일주일에 한번 정도 물리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럴때는 무슨 운동을 해야 하나요 모 정형외과에서는 운동 자체를 하지 않는쪽으로 이야기 하는데 ㅡㅡㅡㅠㅠ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