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감소, 면역력 증강…웃음의 효과 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웃음의 건강 효과는 광범위하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웃음은 통증을 완화하고, 더 큰 행복감을 가져다주며, 면역력을 증강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삶을 살면서 충분하게 웃지를 않는다.

한 연구에 의하면, 건강한 어린이는 하루에 400여 번 웃지만, 성인은 하루에 15번 정도 웃는 것으로 나타났다. 웃음은 스트레스 완화와 전반적인 웰빙에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해 ‘베리웰마인드닷컴’ 자료를 토대로 웃음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1. 스트레스를 날린다

웃음은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 웃으면 코르티솔이나 에피네프린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감소한다. 반면에 엔도르핀과 같은 건강을 향상시키는 호르몬은 증가한다.

또한 웃음은 항체 생성 세포의 수를 늘리고, T세포의 효과를 향상시킨다. 이 모든 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고, 더 강한 면역체계를 갖게 한다.

2. 해방감을 준다

한바탕 크게 웃은 뒤 머리가 깨끗해지는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웃음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해방감을 제공한다.

3. 체내 장기를 운동시킨다

웃음은 횡격막을 운동시키고, 복근을 수축시키며 어깨를 움직이게 해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심지어는 심장에도 좋은 운동이 된다.

4. 기분을 전환시킨다

웃음은 분노, 죄책감, 부정적 감정에 맞춰진 초점을 다른 곳으로 돌려 기분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한다.

5. 긍정적 시각을 갖게 한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투쟁 혹은 도피 반응’이 일어난다. 하지만 유머는 더 밝은 관점을 제공하고, 문제점을 긍정적 도전을 보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일들을 덜 위협적이게 더 긍정적으로 보게 한다.

6. 좋은 대인관계를 맺게 한다

웃음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연결시킨다. 미소와 친절과 마찬가지로 웃음은 전염성이 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삶에 더 많은 웃음을 가져다준다면, 당신은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더 많이 웃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웃음의 효과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의 기분을 높임으로써. 당신은 그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고, 그들과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켜, 스트레스 수준을 훨씬 더 낮출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