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도 문제? 신장 망치는 사소한 습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장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내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적혈구 형성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분비해 조혈 작용을 돕는 한편, 비타민 D를 활성화해서 칼슘 섭취에도 기여한다.

신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면 음식의 간부터 줄일 것. 소금은 혈압을 올리고 신장에 손상을 입힌다. 담배도 끊어야 한다. 또 어떤 걸 조심해야 할까? 신장에 해를 입히는 습관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정리했다.

◆ 운동 = 운동을 너무 오래, 너무 과하게 하면 근육에 에너지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괴사가 일어나는 횡문근 융해증을 겪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생긴 독성 물질은 신장에 부담을 가해 급성 세뇨관 괴사나 신부전증을 일으킨다. 운동을 할 때는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시간이며 강도를 갑작스레 늘리거나 높이는 건 좋지 않다.

◆ 고기 =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 하지만 신장이 약한 사람이 단백질을 과하게 먹으면 무리가 갈 수 있다. 단백질은 조금씩,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것. 즉 고기뿐 아니라 달걀, 생선, 콩류와 견과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게 좋다.

◆ 진통제 =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성분의 진통제는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자주 먹지 않도록 주의할 것.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야뇨증, 손발 부종, 단백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청량음료 = 술이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리라는 건 상식적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청량음료도? 연구에 따르면, 20년 가까이 하루 2잔 이상 다이어트 소다를 마신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신장 기능이 30% 가량 떨어졌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5개 댓글
  1. 익명

    씨발 신장망치는 음료라고해서 온 1인
    근데 뻘소리라 욕한 1인

  2. 익명

    먹고 죽은귀신. 때깔이좋다. 막먹어

    1. 익명

      참 현명한 가치관…ㅋ
      이런거 저런거 다 생각하고 절제하고 오래살면 그사람의 삶은 과연 즐거울
      까?

      1. 익명

        니들이 신장 기능 떨어져서 투석이란걸 해보면 그딴소리 안나온다

  3. 익명씀

    뭐든지 과유불급인 것. 또 담배 많이 핀다고 꼭 단명하는 건 아니지만 안 폈다면 더 오래살 수도 있었을 수명이란 거..

    1. Sun

      세상을 어지럽히는 행동

  4. 하늘

    신장투석의 고통없으려면 20 30대 음료 수시로 마시는거 주의해야 함. 허용기준치 내라지만 몸 안에 축척되는거 위험함.
    가장 좋은거 물 마시는거 추천

  5. 삿갓최

    악플은 자제하시고 좋은내용만 받아들이면 됨다 ^-^

  6. 정화섭

    1. 유전

    2. 환경

    3. 유튜브

    결론=케바케

  7. 이미란

    누구는 물에소금타서 마시라하고 누구는짜게먹지마라고하고 무식한 나는어디에촛점을맞춰야하는걸까??많이배우신박사의사님들 확실하게잘좀알켜줄수없겠소??

  8. 익명

    하고싶은거, 먹고 싶은거 참지말고 그때그때 해가면서 먹어가면서 세상을 즐겁게 살고가야 더 행복한 삶 아닐까?
    단지 너무 과하게 남용하지말자라는 가치관만 가지고 살아가면 행복한 삶이겠지….

  9. 익명

    물많이

  10. 익명

    요약 : 즉당히해라

  11. 익명

    뭐든지 적당히 골고루 처먹고 운동도 적당히 하란 소리자나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