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방어,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날씨와 건강] 방어의 건강 효능 및 주의사항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밤까지 눈·비가 내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대전 1도, 대구 -2도 등 전국이 -6∼5도 사이로 출발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12도 등 7∼15도까지 오르겠다.

☞오늘의 건강=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풍미가 매력적인 방어가 제철을 맞았다.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지방을 축적한 겨울 방어는 1년 중 가장 맛이 좋다. 방어의 건강 효능 및 섭취 시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방어에는 DHA와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방지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DHA는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방어는 노화를 방지하고 불포화지방산 산화를 막는 비타민 E와 체내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다. 피로를 해소하고 간 건강을 지켜주는 타우린은 덤이다.

방어는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면서 투명한 눈을 지닌 것이 좋으며, 크기가 클수록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크기에 따라 대방어, 중방어, 소방어로 구분하는데, 가장 많이 찾는 대방어는 8~10㎏ 이상의 무게를 자랑한다.

한편, 방어는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체중 감량 중이라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와 고래회충 감염 예방을 위해 신선도가 떨어지기 전 내장을 제거한 뒤 보관하거나 충분히 가열한 다음 섭취하도록 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