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명인’ 회사의 불량 김치.. ‘명인’ 취소 가능?

[사진=MBC TV 캡처]

정부가 선정한 ‘김치 명인’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불량 재료로 김치를 만드는 영상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불량식품을 단속하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해당 공장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은 공익신고자가 해당 공장에서 불량 원재료로 김치를 제조하는 모습을 촬영해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MBC TV는 22일 ‘김치 명인’ 김순자씨가 대표이사인 (주)한성식품의 자회사 김치 공장에서 변색된 배추와 무를 손질하는 등 비위생적인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한성식품은 23일 김순자 대표이사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22일 보도된 자회사 ‘효원’의 김치 제조 위생 문제와 관련해 소비자 여러분께 깊은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현재 법적 처분과 관계없이 해당 공장을 즉시 폐쇄하고 원인 규명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자체 정밀점검과 외부 전문가의 정밀진단을 신속하게 시행해 한 점 의혹과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공장의 영구 폐쇄도 불사한다는 각오로 위생과 품질관리체계 전반을 재정비할 것”이라고 했다.

전날 보도에서 한성식품은 “썩거나 먹을 수 없는 부분은 재료 손질 과정에서 전량 폐기해 완제품 김치에는 쓰지 않았다”고 했다.

한성식품 김순자 대표이사는 2007년 정부로부터 ‘제29호 대한민국 식품명인’이자 ‘김치명인 1호’로 선정됐다.  2017년에는 금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최근 문제가 된 공장에서 만든 김치는 약 70%가 외국으로 수출하고, 나머지는 국내에 유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김순자 대표이사 명의 사과문]
식약처는 현장조사를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해당 공장의 위생 상태와 원자재 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공익신고자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해당 공장에서 불량 원재료를 손질한 다음 김치를 만들고 있는 실태를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했다.

정부는 김순자 대표에 대한 ‘김치 명인’ 지정 철회 여부를 놓고 내부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다각도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치 명인’ 등 식품 명인 제도는 식품산업진흥법 제14조에 따라 우수한 우리 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시행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식품제조·가공·조리 등 분야를 정해 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우수한 식품 기능인을 대한민국식품명인으로 지정할 수 있다.

식품산업진흥법에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은 활동상황 등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대한민국식품명인이 제조·가공·조리 등을 한 식품임을 표시하려고 할 때에는 해당 제품·포장·용기의 표면 등에 ‘대한민국식품명인’으로 표시할 수 있다. 다만, 정당한 사유 없이 활동상황 등에 대해 거짓으로 보고한 경우 등 취소 사항이 드러나면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8개 댓글
  1. 국민의 한사람

    이것은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닙니다.
    사람이라면 눈으로 보구 재료를 구입할것인데 이런재료를 구입해서 김치를 만들엇다는것은 말이 안됩니다.
    쓰레기 재료로 만들어 팔아놓고 이익만 챙기고 사과글씨 몇자적어 놓으면 다 입니까?
    화가납니다.
    그것도 명인라는분이 이름을 걸고 하시면서 절대로 용납할수 없습니다
    이것은 사업패기, 명인박탈 해야 됩니다.
    이런업체는 두번다시는 요식업을 할수 없게 해야 됩니다.

  2. 명인

    명인 타이틀이 돈벌이 수단이었네, 식품은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3. 우기와

    왜 제목은 최소라고 적고 내용은 취소가 되었나, 이렇게 오타로 작성해도 누가 확인하는 담당자가 없네

  4. 익명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는 국내 유통이 아닌 해외로 수출하고 국내 급식업체 전달된다고 함.
    더 어이없음.
    해외에 수출을.. 그럼 나라 욕까지 먹인꼴.. 하
    급식업체면 학교납품인가? 비싸서 학교납품은 아닐텐데
    중국 욕할께 하나도 없다. 정말

  5. 익명

    비판은 타당합니다만 명인이라해서 모든 걸 눈으로 보고 작업하는게아닙니다
    특히 공장같은 경우는 대량의 원료가 들어와 모든 원료를 육안으로 확인하기에는 힘들죠 무분별한 비판은 안좋습니다 냉정하게 비판해야죠 관리자 및 공장의 품질관리자들을요

  6. 익명

    가뜩이나 중국이 김치 지들꺼라고 하는 판국에 명인타이틀 걸고하는 회사에서 이런일이 생겼으니
    판단은 알아서들 하시길

  7. 익명

    역시 명인이네~~저렇게 썩은 재료를 가지고 김치를 만들다니~ 중국김치 명함도 못내밀겠네~

  8. 익명

    불량김치 & 허위이력서작성 & 논문베끼기 & 정부수립이후, 국가공인 1호 친일파의 아들. 어느것이 더 나쁠까?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