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나타나는 몸의 이상 신호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한다. 맑은 눈동자는 깨끗한 영혼의 증거라는 뜻이다.

눈은 또한 몸의 상태를 알려주는 창이기도 하다. 눈에 나타나는 다른 기관의 이상 조짐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정리했다.

◆ 불거진 눈 = 그레이브스병의 신호일 수 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이 병은 갑상샘을 자극해 과도한 호르몬을 분비하게 만든다. 그레이브스병에 걸리면 눈이 충혈되거나 안구가 튀어나온다. 체중이 줄고 손이 떨리는 등의 변화도 나타난다. 증상을 감지하는 즉시 관련 검사를 받는 게 좋다.

◆ 처진 눈꺼풀 = 나이를 먹으면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이 약해진다. 그 결과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다. 중증 근무력증에 걸린 경우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중증 근무력증이란 근육의 힘이 비정상적으로 약해지는 병. 특히 눈과 얼굴, 그리고 목 근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씹고 삼키고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을 알려면 의사에게 보이는 게 답이다.

◆ 흐릿한 시야 = 당뇨병의 징후일 수 있다. 시야에 검은 반점이 떠다니거나 밤에 더욱 눈이 침침하다고 느낀다면 검사를 받을 것.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당뇨병 망막증은 물론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 눈가 경련 = 눈가가 파르르 떨리는 건 아주 많은 이들이 겪는 증상. 원인은 대개 술, 담배, 카페인, 피로, 스트레스 등이다. 다발 경화증 같은 신경계 질환의 신호로 눈가 경련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아주 드문 경우라서 걷고 말하는 게 힘들다거나 화장실에 가는 데 곤란을 겪는 등 다른 증상이 동반하는 게 아니라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 노란 눈 = 눈이며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병을 황달이라 한다. 황달은 담즙의 분비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 즉 눈이 노랗다면 간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눈 전체가 아니라 부분적으로 노란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햇볕에 의한 손상을 의심하는 게 합리적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