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하면 매력적으로 보인다” (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굴천재’라는 신조어가 있다. 매력적이고 잘 생긴 얼굴에 대한 부러움을 담은 찬사의 표현이다. 그만큼 외모에 높은 가산점을 주는 시대다. 이와 관련, 새로운 연구에서 예쁘고 멋진 얼굴에 숨겨진 건강상 비밀이 밝혀졌다.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매력적인지와 그들의 면역력 사이에 흥미로운 연관성이 드러난 것.

미국 텍사스크리스천대 연구팀은 누군가의 얼굴 사진만 보고 평가했을 때,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받은 사람들이 실제로 더 강한 면역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역사적으로 사회에서 매력적이라고 간주하는 것과 생식적 성공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다. 특정한 진화적 특성이 짝짓기할 때 더 많은 성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은 이성에게 더 건강하게 보일 수 있다는 이론을 세웠다.

연구팀은 이론을 확인하기 위해 남녀 159명을 모집한 뒤 화장 없이 중립적 표정의 얼굴 사진을 찍었다. 그런 다음 질병이나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 샘플을 채취했다.

이어 또 다른 492명을 대상으로 사진 속 이성의 매력에 대해 등급을 매기도록 요청했다. 참여자들은 사진에 찍힌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없었다. 실험 결과, 사진을 바탕으로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받은 사람들은 더 강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들이란 사실이 드러났다. 교신저자 섬머 멩겔코프은 “이번 연구는 얼굴의 매력과 면역 기능 사이의 관계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남녀가 이성의 얼굴을 매력적이고 건강하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연구팀은 평균적으로 여성은 더 높은 수준의 NK 세포를 가진 남성을 더 매력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세포는 박테리아를 물리치고 소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은 혈액 내 NK세포 수치가 낮은 여성을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낮은 NK세포 수치를 가진 여성이 일반적으로 더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추정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성적 발달에 필요한 호르몬이다.

흥미롭게도 어떤 얼굴이 예쁘고 매력적인지는 예나 오늘이나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에 의하면 기록된 역사를 볼 때 깨끗한 피부, 아름다운 광대뼈, 맑은 눈, 도톰하고 붉은 입술 등 특징을 가진 얼굴이 매력적으로 여겨졌고 지금도 예쁜 얼굴의 기준은 마찬가지다.

연구는 《영국왕립학회지 B(생물학)》에 실렸다. 원제는 ‘More than just a pretty face? The relationship between immune function and perceived facial attractiveness’.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쒸*** 2022-03-08 00:47:39 삭제

      여성들에게나 남성들에게나 성적인 매력은 타고난 외모와 분명 일치하는 점이 있어요. 인체의 상하대칭구조를 놓고 봐도 얼굴은 곧 그 사람의 생식기니까요. 경단코가 왜 고자고 원숭이가 왜 꼬챙인데요? 경단코여배우는 콧대에 보형물을 삽입하고 TV에 나와 꿈같은 신혼생활을 자랑하지만 . . . 인역을 깨우친 사람들은 그 누구도 믿지 않습니다. 경단코 짝은 원숭이니까요. 원숭이는 꼬챙이좆이고 게다가 구강성교잖아요? 더 살아보라고 하세요. 행복은 연출이고. 성공은 정신병이고. 천재는 당뇨병이고. 더 살아보라고 하세요. 원숭이 말년은 주태배기니까요. 여자 경단코가 왜 과부상인데요? 원숭이 천벌이 급사잖아요. 뇌출혈, 심장마비, 뇌졸증 등으로 많이 죽어요. 반면에 예술에 전념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오래 삽니다. 보복의 원죄를 스스로 잘 다스렸다고 봐야 겠지요. 그래도 의사일 경우에는 조심하시구요. 이해상관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왈칵하는 자격지심으로 보복성 범죄도 많이 저지르는데 그런 심리의 배경은 열등컴플렉스요. 그 운명 역시 G에 달려있는 까닭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