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에게 이로운 과일 10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병이 있으면 특정한 과일은 먹지 말라는 얘기도 있다. 과일은 탄수화물의 원천으로, 지방과 단백질보다 더 빨리 분해되어 혈당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그러나 미국 여성건강 미디어 ‘위민스 헬스’에 의하면 어떤 과일도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다. 뉴욕에 기반을 둔 등록영양사 엘레나 카이다니안은 당뇨병 환자가 과일을 먹을 때 “식품의 양 조절과 질을 통합하면 기술적으로 과일을 포함해 모든 음식이 허용되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과일은 염증 퇴치부터 암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까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과육과 먹을 수 있는 껍질은 섬유질의 훌륭한 원천이 될 수 있다. 충분한 물을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일을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주스 혹은 소스를 만들거나, 베이킹 등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과일은 신선한 것도 좋지만 얼린 것도 상관없다. 냉동 제품의 경우 과일을 따자마자 순식간에 얼리기 때문이다. 이는 영양 상태가 오랫동안 온전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린 과일을 먹고 싶으면,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가끔씩 적은 양을 섭취한다.

과일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보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더 좋은 과일이 있다.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최고의 과일은 다음과 같다.

1. 배 = 껍질채 먹을 수 있는 배와 같은 과일은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섬유질은 혈당 관리와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만복감을 줄 수 있다.

2. 사과 = 수분이 많은 사과, 식감이 좋은 사과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진 사과들이 있지만 당뇨병 환자에게 특별히 좋고 나쁜 사과란 없다. 영양사 카이다니안은 “어떤 사과도 괜찮다. 더 작은 것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3. 복숭아 = 복숭아도 배와 사과처럼 식이섬유를 제공하는 껍질을 먹을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씻어서 가져가면 어디서든 바로 먹을 수 있는 편리성이다.

4. 살구 = 살구는 활성산소, 즉 세포를 손상시키는 해로운 화합물을 중화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산화방지제가 다량 들어 있다. 산화 스트레스는 심장병과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5. 베리류 = 경험법칙 상 과일은 알록달록할수록 몸에 좋다.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해당하는 지침이다. 베리는 크기가 작은 데다 통째로 먹을 수 있다. 카이다니안은 “섭취량 조절이 쉽고 혈당지수가 낮아서 좋다”고 말했다.

6. 체리 = 체리는 항산화 수치가 높아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된다. 베리 종류와 비슷하게, 체리도 혈당 지수가 낮고 통째로 먹을 수 있어 영양이 풍부한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다.

7. 오렌지 = 감귤류는 면역력을 높이고 상처 치유를 돕는 비타민 C의 공급원으로 유명하다. 과육은 섬유질을 제공하고, 조각조각 잘라 먹을 수 있어 양을 조절하는데 편리하다. 오렌지는 또한 많은 수분을 제공한다. 카이다니안은 “오렌지는 갈증 해소만 아니라 전해질을 공급한다”고 말한다. 전해질은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8. 자몽 =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자몽도 수분 공급과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 다만, 자몽은 크기 때문에 섭취량 조절이 중요하다. 대체로 중간 크기 자몽의 절반만 먹으면 충분하다.

9. 키위 = 베리류와 같은 영양상 이점을 제공하면서 사과 복숭아와 같은 편의성도 있다. 키위는 혈당 조절에 필요한 섬유질을 제공하면서 온전하게 남아있는 씨앗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껍질을 벗겨 먹지만 그럴 필요가 없다. 카이다니안은 “키위는 껍질도 얇다. 잘 씻으면 그대로 먹을 수 있다”고 말한다.

10. 포도 = 다양한 영양학적 성분을 갖추고 있다. 구리가 풍부해 에너지 생산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K도 많아서 상처 났을 때 잘 아물게 도와주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역할을 한다. 껍질과 씨앗을 가진 과일로 섬유질 섭취에도 좋다.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7개 댓글
  1. ㅇㅇ

    포도나 복숭아는 엄청단것도 있어서 조절안될듯

  2. 박수정

    저동당뇨가있는데심하지는
    않아요당에는오랜지을먹으면
    당이높다고했서않먹고있는데
    그럼이제오랜지도괜찮나요
    저는오랜지보다귤을먹고있는데요
    어떻것이좋은지시윈한답주세요

    1. 익명

      Orange

  3. 아니

    자몽은 당뇨환자가 먹으면안됨
    기자가 의학지식이 없군요
    당뇨환자는 고혈압과 같이 가진분들이 많은데 약에 자몽이 안좋음

  4. 익명

    아무말이나 막쓰고 기사라고..

  5. 익명

    의사가 포도 먹는거 보고 놀라서 먹지말라했어요

  6. 김상호

    뭔 헛소리죠?.서양인을 췌장이커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동양인 당뇨환자는 과일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글구 당뇨환자들 먹는 약중에 자몽과 만나면 독되는 거 많습니다.
    ㅡㅗㅡ 기사검수 좀 하고 올려주세요

  7. 두바리티나

    대머리.
    청과물시장 상인들한테 돈 먹었나?
    오렌지하고 포도는 아니잖아!

  8. 익명

    정말 대책없는 기자네 뭘좀 알아보고 쓰던지 …되도록 당분이 높은건 혈당을 높이기에 의사들도 권유를 안하는데
    무슨 근거로 이렇게 무지한 기사를 내는지…이레서 기레기 소리 듣는건가…정확한 근거를 제시해 바요

  9. 로봇

    어떤 의학지식도없는기자가쓰셧나 막쓰면되나
    과일에 당도 높아서 먹지말라는데

  10. 익명

    복숭아는 당뇽산자에게는 적이라는데 왜

  11. 못난이

    과일좋아하는데 참말 이였으면좋겠다

  12. 당환자

    과일자체가 당덩어리라 먹지말라던데
    먹게되도 한두조각만…이기사는.머지??약올리냐
    안그래도 식단조절로 힘들구만

  13. 똥돼지

    누가 뭐라하든 내가 알아서먹어요 당뇨엔 음식경험이 중요해요

  14. 당뇨환자임^^

    무슨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먹어란 말인지 먹고죽어란말인지 ~~~~

  15. 아저씨

    안되는 과일이 뭐냐?

  16. naut

    당수치를 안올리는 음식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거 같아요. 저 갇은 경우 딸기가 당을 잘 안올리네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