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자들이 권하는 ‘건강한 빵’ 고르는 법 4

 

은 밥처럼 주식으로 먹는 음식이지만 밥보다 건강하지 못한 선택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빵도 제대로만 먹으면 건강한 방식으로 탄수화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빵을 잘 선택하는 비결은 뭘까.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이 영양학자들의 조언에 따라 건강한 빵을 고르는 4가지 규칙을 선정했다. 이런 방식으로 빵을 먹으면 좋은 영양분들을 공급받을 수 있다.

 

 

 

◆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만든 빵

빵의 주재료인 밀가루의 종류는 빵의 질을 상당 부분 결정한다. 정제되지 않은 밀가루인 통밀가루로 만든 빵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밀가루는 밀의 배젖, 배아, 겨 등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든 밀가루를 의미한다.

 

통밀가루는 정제된 밀가루보다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각종 미네랄이 보다 풍부하다. 통밀가루의 맛과 질감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통보리, 현미 등 다른 곡물을 이용한 빵을 먹어도 좋다. 정제되지 않은 상태라면 모두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 통곡물 100%인지 체크하기

빵의 포장지에 통곡물이라는 라벨을 크게 강조한 제품들이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는 통곡물 100%인지 알 수 없다. 통곡물이 25%일 수도 있고 50%일 수도 있다. 100% 통곡물이란 점을 확인하려면 성분표기를 한 번 더 체크해야 한다.

 

◆ 성분표기는 적을수록 좋다

인공적인 맛, 향, 방부제 등은 가급적 빠져야 건강에 좋다. 발음하기조차 어려운 첨가물이 들어있다거나 경화유가 일부 들어있다면 이런 빵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가 아니면 사실상 첨가물 성분표기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그럴 땐 포털검색을 한다. 검색 후 재빨리 검색이 되지 않는 성분이 들어있다면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 식이섬유 함유량 살펴보기

식이섬유는 음식을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다. 특히 빵을 먹으면 살이 찔까봐 걱정되는 사람에게 중요한 성분이다.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되고 건강한 배변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위장관의 건강도 개선된다.

 

빵 슬라이스 한 조각에 식이섬유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도 확인해보도록 하자. 이상적인 것은 빵 한 조각 당 3g정도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것이다. 식이섬유는 주로 곡물의 배젖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정제하지 않은 곡물로 만든 빵을 먹는 것이 섬유질 섭취에 유리하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4개 댓글
  1. 하늘

    굳! 짧지만 유익한 글이었어요. 통곡물도 퍼센트 확인
    성분표시 적을 수록 좋다. 식빵 한쪽 3g의 식이섬유 확인
    감사드려요.

  2. 익명

    빵한조각이 몇 그램인가요?

  3. 유네쏭

    정제되지 않고 소금과 물로 이뤄진 통곡물빵을 선택하는 게 좋겠군요.

  4. 닥치고 워킹

    매우 유익한 기사네요, 감사합니다, 참고할게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