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나쁜 뜻밖의 음식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구적으로 2억 5000만 명의 사람들이 시력 손상으로 고통 받고 있다.

눈은 심장, 그리고 혈관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심장과 혈관에 나쁜 음식은 눈에도 나쁘다는 뜻이다.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까?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정리했다.

◆ 파스타 = 정제한 흰 밀가루로 만든 빵과 파스타, 즉 단순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사람은 노화로 인한 황반 변성을 겪게 될 위험이 크다. 당뇨병성 망막병증도 경계해야 한다. 단순 탄수화물은 소화가 빨라서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키기 때문. 눈을 지키려면 통곡물로 만든 빵과 파스타를 먹는 게 좋다.

◆ 베이컨 = 소시지나 햄도 마찬가지. 가공육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을 유발하기 쉽다. 그렇게 되면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혈관 손상, 고혈압성 망막병증, 유리체가 상하고 시력이 약해지는 맥락막 염증 등에 걸리기 쉽다.

◆ 바닐라 라테 = 또는 캐러멜 마키아토 같은 커피에는 설탕이 잔뜩 들어 있다. 설탕은 심장병과 2형 당뇨병의 원흉. 당뇨병성 망막병증이나 노화로 인한 황반 변성에 걸릴 확률도 높인다. 탄산음료, 스포츠 음료나 에너지 드링크 등도 조심할 것. 한 병에 많게는 10티스푼의 설탕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 참치 = 몸집이 큰 생선은 수은 오염도가 높다. 수은에 과다 노출되면 시력 및 청력 등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대개의 사람은 생선을 먹을 때 수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아기를 가졌거나 가질 계획이라면 다르다. 어린이도 마찬가지. 참치 등 커다란 생선, 조개, 그리고 새우나 게 등 갑각류는 일주일에 200~300g 이하로 먹는 게 안전하다.

◆ 치킨 = 기름에 튀긴 음식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다.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심장병, 뇌졸중, 2형 당뇨병을 부른다. 또 ‘프리 라디컬’을 만들어 눈을 비롯한 온몸의 세포에 손상을 입힌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0개 댓글
  1. 뽀잉

    치킨이랑 라테가 몸이 나빴다니 ㅎㄷㄷㄷㄷㄷㄷㄷ

    1. 나무

      스파게티가 나쁘다니?

  2. 김보현

    적당히 먹으면 좋아요

  3. 익명

    그냥 굶어죽자고?

  4. 모든 음식 재료는 내 꺼

    없어도 살 수 있고 재료는 많고 만들 수 있는 음식도 많다

  5. 익명

    내가다즐겨먹는거네 ㅡㅡ

  6. 해피

    생선 200g이면 한마리

  7. 쮸령

    음식이 나쁜거야ㅜㅜ 음식이

  8. 또로로

    다안된데 젠장 먹고싶을 땐 먹어야될거아냐 먹고살자고 하는데 풀떼기만 먹고 사리? 돼지고기도 나쁘데 소고기도나쁘데 이번엔 치킨에 별의별

  9. 난쟁이

    맛있게 먹고 좀 일찍 가면 돼
    어짜피 갈 인생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