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본 건강신호 5가지

 

영국 ‘왕립의학협회 저널’에 실린 한 논문에 따르면 손의 건조한 피부, 손바닥 색깔, 얇은 손톱 등은 암과 같은 감춰진 질환의 단서로서 중요한 건강신호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전문가들의 견해를 토대로 손으로 본 건강신호 5가지를 소개했다.

 

손가락에 튀어나온 혹이 있다

손가락튀어나온 혹 같은 것은 뼈 종양이다. 골반 쪽에 골관절염이 있다는 뜻이다. 손가락에 뼈 종양이 있으면 살짝만 건드려도 아프다. 이는 골반, 무릎과 같이 몸의 어디에서나 골관절염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손바닥에 홍반이 있다

손은 의 상태를 말해 주는 척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손바닥이 붉은 색을 띈다면 간 경변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손바닥 홍반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손바닥 가장자리에서부터 빨갛게 나타나고 점차 손가락 부위로 가까워진다. 간 질환이 있으면 호르몬 균형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피부의 혈관이 확장돼 붉은 색을 띄게 된다.

 

 

 

손가락 마디에 살이 많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뜻이다. 손마디이 많다는 것은 가족성 고지혈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몇 년 동안 힘줄지방이 축적돼 결국 살이 두꺼워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태어날 때부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분명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치료도 받지 못한 채 젊을 때 심장발작으로 죽는 경우가 있다. 영국에서만 500명당 1명꼴로 가족성 고지혈증이 나타나며 아직 진단받지 못한 사람들도 1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손에 땀이 많이 난다

갑상선(갑상샘)에 이상 있다는 신호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갑상선의 활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돼 나타난다.

 

혈액 속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지나치게 상승하면 손바닥에 이 많아지고 이 많이 나게 된다. 갑상선의 지나친 활동은 칼로리를 더 소모하게 해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킨다.

 

 

 

몸에 비례해 손이 아주 크다

뇌하수체에 이상이 있다는 뜻이다. 이 붓고 크다면 말단비대증 위험이 높다는 뜻이다. 발, 입술, 코, 귀의 크기도 비대하면 이 질환이 있다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뇌 시상하부 밑에 위치한 뇌하수체는 각종 호르몬선의 호르몬 분비량분비 시간을 조절한다.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해 기능항진이 일어나면 거인증, 말단비대증이 생길 수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