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더덕과 찰떡 궁합 음식은?

[날씨와 건강] 더덕의 건강 효능과 조리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오후부터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2∼1도,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식감이 매력적인 더덕이 제철을 맞았다. 각종 영양소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더덕은 산에서 나는 고기로 불리기도 한다. 더덕의 건강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더덕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이눌린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더덕에 든 칼륨, 철분, 칼슘, 인 등의 무기질 역시 고혈압을 예방하고 염증 제거 및 해독 효과가 있다.

열량이 낮은 더덕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며, 장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중에는 뼈 건강을 해치기 쉬운데, 더덕에는 뼈와 치아 건강을 지키는 칼슘도 듬뿍 들어있다.

한편, 알카리성 식품인 더덕은 고기와 궁합이 좋다. 더덕이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하기 때문이다. 이번 주말에는 더덕과 돼지고기를 고추장으로 양념해 구운 ‘더덕고추장불고기’를 식탁에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 맛과 영양을 모두 충족하는 훌륭한 제철 밥상이 될 것이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