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더 아파”…’오십견’ 증상과 예방법

[날씨와 건강] 어깨 앞쪽 심한 통증…스트레칭 자주 하고 온찜질 도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대체로 포근하겠지만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 공기의 질이 나쁘겠다. 아침에 서울,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는 눈이 조금 내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7∼3도, 낮 최고기온은 2∼10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평소 관절에 통증을 자주 느꼈다면 겨울은 더욱 고통스러운 계절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돼 관절 조직이 경직되기 때문. 특히 ‘오십견’ 환자들의 경우 가뜩이나 아픈 어깨가 추위에 잔뜩 움츠러들며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흔히 50세 전후로 발병한다고 해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노화, 과도한 어깨의 사용, 외상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어깨 앞쪽으로 심한 통증을 느끼고, 밤에 어깨 통증으로 잠을 설치거나 일상적인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긴다면 의심해야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운동 재활 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고려한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치료로 호전되지 않거나 심한 통증, 관절 가동 범위 제한으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평소에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깨를 안으로 모으고 밖으로 벌리는 스트레칭과 함께 아쿠아로빅, 요가, 필라테스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추위로 인해 어깨가 굳고 아프다면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강*** 2022-01-09 10:13:07 삭제

      평소에 잘쓰지않는 무명 약지를 굽히는 운동을 계속50회정도해보세요 저도 오른쪽어깨에 오십견이와서 병원에서 약을15일먹고 이운동을 계속하고 지금은 많이 좋아지고 팔도 뒤로가고 완전좋아졌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