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해도 안 듣는 이유? “이성보다는 감성”

 

사람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있어서 단지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성적으로 아는 것보다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이 더욱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스위스의 리서치 그룹인 마인드랩(Mindlab)에 소속된 심리학자들이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저축, 주택 구매, 결혼 계획, 휴가 계획 등을 제시하면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와 함께 얼마나 빨리 결정하느냐를 측정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취리히(Zurich) UK’ 보험사의 의뢰를 받아 진행됐다.

 

 

 

그 결론은 머리보다 가슴에서 우러나온 동기가 더 강력한 행동을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목적이 감정적인 수준에서 크게 공감을 얻을수록 돈을 모으더라도 저축할 확률이 더 높을 뿐 아니라 더 많이 모은다는 것을 보여줬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무언가를 위해 돈을 ‘모아야 하는’ 중요성을 꼽으라고 할 때는 머리가 시키는 대로 했지만 실제로 돈을 모으고 있는 행동의 목적을 묻자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경향이 뚜렷했다는 것이다.

 

 

 

이는 이성적으로 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이를 행동에 옮기는 것, 특히 그 결정을 얼마나 주저 없이 결정하느냐는 감정적인 차원에서 이뤄진다는 얘기다.

 

연구팀은 “귀찮은 집안 일을 돕는 것도 비슷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내용은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