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 유지에 좋은 식품 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들은 “인간의 두뇌 회로는 허약하며, 특히 잠을 잘 못 잔다거나 의약품 복용의 부작용, 영양소 부족으로 더욱 악화될 수 있다”며 “음식은 두뇌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야후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두뇌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고구마

고구마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것으로 알려진 일본 오키나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늙어서도 정신건강이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뇌를 보호하는 산화방지제 기능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비타민C와 함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중간 사이즈의 고구마 한 개에는 14㎎의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는데 이는 하루 필요량의 2배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2. 블루베리

많은 종류의 베리는 산화방지제와 염증에 대항하는 화합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특히 학습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블루베리를 섭취할 경우 인지능력의 저하를 평균 2년간 늦춘 것으로 분석됐다.

3. 아몬드

아몬드에는 산화 방어막의 필수 요소인 비타민E가 풍부하다. 네덜란드에서 55세 이상의 성인 5400명을 대상으로 10년 간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E를 섭취할 경우 알츠하이머 및 다른 형태의 치매에 걸릴 확률을 25% 낮춘다.

4. 시금치

엽산을 함유해 두뇌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 첨가물을 섭취한 경우 기억력이 향상되고 사고력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엽산은 건강한 세포와 유전물질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새*** 2022-01-13 14:59:26 삭제

      고구마를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으면 혈당이 크게 올라가지 않으니 생으로 씹어 먹으면 좋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조*** 2022-01-04 09:13:54 삭제

      고구마를 제외하고 다 먹고 있습니다. 고구마가 혈당을 올리기에 먹지 않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