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살이 벗겨지는 원인 4

 

발바닥 살이 거칠어지고 갈라지더니 심지어 벗겨지기까지 한다. 이유가 뭘까? 대책은 없을까? 미국 ‘위민스헬스’가 전문가의 조언을 들었다.

 

 

 

◆ 무좀

발이 벗겨지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무좀 같은 진균 감염이다. 발이 감염되면 발톱이 감염되는 건 시간 문제. 족부 전문의 레베카 프루티는 “얼른 약국에 달려가 항균 스프레이크림을 구입하라”고 조언한다. 무좀이 있는 사람의 신발에는 같은 균이 살고 있을 확률이 높다. 신발에도 항균 스프레이를 뿌릴 것. 그래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에게 보이는 게 좋다.

 

 

 

◆ 운동

운동을 격하게 한다고 발바닥 살이 벗겨지진 않는다. 운동하면을 흘리게 되는데, 그렇게 발이 축축한 상태에서 을 만나는 게 문제다. 맨발로 운동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매트 한 장을 여럿이 돌려 쓰거나 습한 환경에서 핫 요가를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족부 전문의 힐러리 브레너는 “운동화를 두 켤레 사서 번갈아 신으면 발을 보송보송 유지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 습진

습진에 걸리면 발바닥을 비롯해 몸 곳곳의 피부건조하고 가렵다. 벗겨지는 것도 물론이다. 하루 두 번 습진 전용 크림을 바를 것. 족부 전문의 제니퍼 타우버에 따르면 “일주일에 서너 번 족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려움이 심한 경우에는 코르티손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의할 것. 피부가 상하기 쉽다.

 

 

 

◆ 수분

피부가 건조하면 가렵고, 각질이 일어난다. 발바닥 살은 벗겨지기도 한다. 향을 첨가하지 않은 수분 크림을 충분히 바를 것. 굳어서 딱딱해진 부위에는 글리콜산이나 요소가 든 크림이 좋다. 피부과 전문의 라자니 카타 박사는 “밤에 바셀린을 바른 다음 면으로 된 양말을 신고 자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