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올리는 뜻밖의 원인 5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가 나면 뒷골이 당긴다. 혈압이 올라 그렇다. 스트레스 탓이다. 짠 음식도 잘 알려진 고혈압의 원인이다. 나트륨이 체내 수분을 붙잡아두는 까닭에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간다.

혈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혈압을 올리는 의외의 이유를 정리했다.

◆외로움 = 친구가 몇 명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들과 얼마나 ‘연결’돼 있는가의 문제다. 오랜 기간 친지와 교유가 가장 적은 축에 속하는 이들의 혈압을 쟀더니 평균 14포인트나 더 높았다. 인간관계에서 거절과 실망의 공포가 지속하면서 생존의 안위에 대한 걱정이 생겨 신체가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징후다.

◆오줌 =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가 있다. 세 시간 동안 소변을 보지 못한 상태로 혈압을 재면 평소보다 수축기에 4포인트, 이완기에 3포인트 더 높은 수치가 나온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녀노소 공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나이가 많을수록 상승치는 더 커진다.

◆대화 =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화를 시작하면 혈압이 높아지기 쉽다. 대화로 인한 혈압 상승은 몇 분 동안 지속한다. 입을 움직이는 동작보다 대화의 내용이나 감정의 동요에 따른 영향이 크다.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흥분을 유발하는 대화는 혈압을 올린다.

◆의사 = 혈압을 집에서 잴 때와 병원에서 측정할 때 다른 이들이 있다. 흰 가운을 입은 의사를 보면 혈압이 오른다고 하여 ‘흰옷 효과(white coat effect)’라고 한다. 수축기에 10포인트, 이완기에 5포인트 정도 높아진다. 병원에서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낀 탓이다.

◆칼륨 부족 =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신장(콩팥)은 적절한 양의 체액을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과 칼륨을 필요로 한다. 비록 저염식 식단을 유지하더라도, 충분한 과일과 채소, 콩, 저지방 유제품, 생선 등을 섭취하지 않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바나나가 좋기는 하지만 몸무게를 신경쓴다면 브로콜리, 시금치 및 잎 많은 채소를 먹으면 칼륨 섭취에 도움이 된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석하

    나는 말을 잘 안하는데, 좋은건가……?
    운동을 많이 해줘야함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