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가 알아야 할 겨울 운동 수칙

[날씨와 건강] 새벽 운동 피하고 몸에 이상 생기면 즉시 병원으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되면서 매우 춥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20∼-6도, 낮 최고기온은 -8∼2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날씨가 추워지면 말초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혈압이 쉽게 오를 수 있다. 혈압 상승은 뇌출혈, 심근경색, 뇌졸중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평소에는 음주와 흡연, 짠 음식 섭취를 멀리하고 매일 30분 이상 운동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미 혈압이 높다면 겨울철에는 운동도 조심해서 해야 한다. 가령 하루 중 혈압이 가장 높은 새벽에 야외에서 찬바람을 맞으며 운동을 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치솟아 심근경색과 같은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은 이른 새벽보다 기온이 높은 오전이나 오후에 하고,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을 10분 정도 한다. 과음, 과로 후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만약 운동 중 가슴 답답함,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도록 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