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맞고 돌파감염까지 되면 ‘무적’?(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도 감염이 되는 즉, 돌파감염이 되면 오미크론을 비롯한 코로나 변이에 대해 ‘초강력 면역력’을 갖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학교 연구팀은 화이자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52명의 혈액 샘플을 채취했다. 대조군인 26명은 돌파감염이 없었으며, 나머지 26명은 백신 접종 후 경미한 증상의 코로나19에 걸렸다.

확진자 중에는 전염성이 강한 델타 변이 10명, 비 델타 변이 9명, 알려지지 않은 변이 7명이 포함됐다. 연구팀은 실험실 테스트에서 면역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살아있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 대상자들의 혈액에 노출시켰다.

그 결과,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돌파감염이 있었던 사람들의 혈액은 더 많은 항체를 생성했고, 그 항체들이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중화시키는데 훨씬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돌파감염이 있었던 사람들의 혈액 속 항체는 2차 화이자 백신을 투여한 지 2주 만에 생성된 항체보다 1000%나 더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돌파감염으로 촉발된 면역반응이 현재와 미래의 코로나바이러스 변종들에 대해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오리건보건과학대학교 분자 미생물학 및 면역학 조교수인 피카두 타페세 박사는 “이보다 더 나은 면역반응을 얻을 수는 없다”며 “이번 연구는 백신을 접종한 후 돌파감염에 노출된 사람은 초면역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Antibody Response and Variant Cross-Neutralization After SARS-CoV-2 Breakthrough Infection)는 ‘미국의사협회지(JAMA)’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최재인

    무식한 기자야 …
    이런 기사는 백신 접종 안하고 코로나 완치 한 사람들중 제 감염된 사례를 먼저 보도를하고
    백신 접종 하고 걸려야 안전하다고 해야 옳은것 아니니?
    무슨 전염병이든 한번 와치한 사람을 같은병에 안걸리는것은 상식인데??

    기자는 백신을 맞고 걸려야 되는것 처럼 독자를 교묘히 속이고 있구나…
    넌 퇴출 되어야 하느니라…ㅎㅎㅎ

  2. 백신이 만능설

    잭신 효과없으니 저런 주장까지하네
    왜 차라리 백신 맞추고 코로나 주입을 하지 3개월 마다 백신 접종후 코로나 바이러스 주입

  3. 익명

    백신장사 어거지 주장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