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다스리는 간단한 방법 7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가 않은가? 자꾸 감기에 걸리나? 먹는 것도 없는데 자꾸 이 찌는가?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7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 숙면

잠을 설치면 신경질이 난다. 누구나 마찬가지다. 기운이 떨어지고, 직접적으로 몸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을 충분히 잘 것.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7시간 정도 푹 자야 한다.

 

◆ 명상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우울, 불안 등 정신적인 문제뿐 아니라 두통, 견비통, 변비, 소화 불량 등 육체적인 문제를 다스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능숙해질 때까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것.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요가깊은 호흡 등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좋은 운동이다.

 

 

 

◆ 네트워크

고독스트레스를 부른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도록 하자. 배울 거리를 찾아 수업을 듣거나 동호회 등 모임에 참여할 것. 단체의 일원이 되어 봉사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 분배

나이를 먹으면 의무도 늘어난다. 옛날에는 나 한 몸만 돌보면 됐지만 결혼 후 자녀가 있다면 그렇지 않다. 뿐인가? 경제 활동도 해야 한다. 시간과 에너지를 잘 나눌 것. 그래야 스트레스가 덜하고 번아웃 하는 일도 생기지 않는다.

 

 

 

◆ 대화

문제가 있다면 풀어야 한다. 곪아터질 때까지 질질 끌지 말 것. 집에서건 회사에서건 터놓고 얘기할 기회를 만들도록 하자. 문제를 직시하고, 의논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 도움

뭐든지 혼자 해결하려다간 스트레스만 받다가 좌절하게 될 것이다.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청하도록. 친구, 배우자, 이웃… 누구든 괜찮다. 그래도 상황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의사를 만나는 것도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 충전

때로 온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소파에 누워서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 산책을 한다, 개와 논다… 뭐든 좋다. 그저 낮잠을 자는 것도,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스스로를 대접할 것.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