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 아닌 자존감 높은 사람 되는 법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존감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다. 이에 비해 자존심은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자신의 품위를 지키는 마음이다.

이런 자존감과 자존심에는 차이가 있다. 자존감은 타인의 평가와는 관계없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아낄 줄 아는 마음이다. 반면에 자존심은 상대방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을 높이는 마음이다.

자존감 대신 자존심이 높은 사람은 남과의 비교가 생활화돼 있고, 자신의 믿음 범위 외에는 아예 이해하지 못하고, 대가를 꼭 받아내며, 비판을 비난으로 여긴다는 것 등이 있다. 남들에 대한 걱정을 자기 기준에서만 판단하는 것도 자존심이 높은 사람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그렇다면 자존심이 아닌 자존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더가디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자존감 높은 어른 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1. 남과 비교하지마라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 안 된다. 특히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과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건 현실과 판타지의 싸움이다.

질 게 너무 뻔한 것이다. 남들과 비교하는 대신 자기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도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이가 자신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 붓는다. 그러나 거듭 강조하는데,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2.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어른으로서 건강한 자부심을 갖기 위한 첫 번째 발걸음은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들에 도전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앞선다면, 그에 대해 써보라.

그리고 반박하는 증거들을 적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할 때는 좋은 친구가 그러하듯 긍정적인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목표는 단기로 세워라

너무 크고 야심찬 목표는 실패로 이어지기 쉽다. 실패가 거듭되면 원래 어떤 사람이었든 자신감도 손상되기 마련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도록 하자. 성취가 쌓이면 자부심도 커질 것이다. 목표를 잘게 쪼개고,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는 것도 방법이다.

4. 현실을 똑바로 보라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고, 그 테두리 안에 숨어 지내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된다. 잠깐은 편할지 몰라도 길게 보면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현실을 외면하는 것은 절대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거기서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자존감이 낮으면 몸에도 소홀하기 쉽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는 대신 운동을 하는 쪽으로 습관을 들여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자존과 행복을 느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