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외에도…단백질 풍부한 의외의 식품 7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신체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장기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구성성분이기도 하다.

우리 몸의 단백질을 측정하면 신장(콩팥), 간과 같은 주요 장기의 상태와 영양과 관련된 일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높은 단백질 수치는 간 질환, 신 질환,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는 질환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다.

낮은 단백질 수치는 영양 결핍,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당 0.8~1.2g으로 권장된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보다 동물성 단백질의 체내 이용률이 더 높다. 육류와 생선은 질 좋은 단백질로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다.

특히 달걀에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삶은 달걀 하나에는 단백질 6g 들어 있다. 그러나 세상에는 달걀 외에도 매력적인 고단백 식품이 많다. 이와 관련해 ‘위민스 헬스’ 등의 자료를 토대로 ‘달걀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알아본다.

1. 두부

두부에는 100g당 단백질 9g이 들어 있다. 구워도 맛있고, 끓여도 맛있는 이상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여덟 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 구리, 아연, 비타민B1까지 풍부하다.

2. 말린 호박

호박씨는 원래 마그네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단백질의 보고이기도 해서 호박씨 4분의 1컵에는 단백질 10g이 들어 있다.

3. 스피룰리나

생선에만 단백질이 풍부한 게 아니다. 조류의 일종인 스피룰리나 2 테이블스푼에는 단백질 8g이 들어 있다. 샐러드에 넣거나, 채소를 볶을 때 양념처럼 사용하면 좋다.

4. 아몬드

고단백 식품이면서 훌륭한 간식거리다. 아몬드 4분의 1컵에는 단백질 7.5g이 들어 있다. 아몬드에는 또한 구리,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E도 풍부하다

5. 그리스식 요구르트

근육 회복에는 그리스식 요구르트(요거트)가 최고다. 작은 통 하나에 단백질 17g이 들어 있다. 단 무 지방에 설탕, 과일 등 다른 것을 아무것도 넣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를 골라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6. 병아리콩

병아리콩에는 뼈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철, 망간, 칼슘, 인산염, 마그네슘, 아연, 그리고 비타민K가 풍부하다. 단백질도 마찬가지. 병아리콩 1컵에는 단백질 12g이 들어 있다.

7. 으깬 귀리

으깬 귀리에 물이나 우유를 부어 걸쭉하게 끓인 오트밀은 아침 식사로 그만이다. 으깬 귀리 2분의 1컵에는 단백질 7g이 들어 있으며, 섬유소도 풍부하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물질도 들어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