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잘 안 들리는데 보청기 대신 소리증폭기 써도 될까?

[그래픽=최소연 디자이너]
난청이란 소리를 듣는 능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말이나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이 있어 보조도구가 필요하다. 그런데 보청기 대신 소리증폭기를 사용하는 난청 환자가 늘고 있다. 청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 소리증폭기를 사용해도 되는 걸까?

보청기는 난청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손실된 청력을 보조하기 위한 의료기기로 반드시 전문가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반면, 소리증폭기는 의료기기가 아닌 전자제품이다. 난청이 아닌 일반인이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자제품으로 보청기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온라인으로 누구나 구매 가능하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대한이과학회, 대한청각학회는 “난청 환자라면 청각재활에 초점을 둔 의료기기 보청기가 권장된다”는 내용의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미국청각학저널(American Journal of Audiology)≫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난청 환자 대상 조사 결과 보청기 사용 시 말소리 이해 능력이 11.9% 향상됐다. 소리증폭기를 사용하는 경우 말소리 이해 능력은 5% 이내 향상됐으며, 기기에 따라 검사 결과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청기가 음성인식 성능 개선 및 듣기 노력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대화에 상당한 지장이 생기는 중등도 이상 청력손실인 경우 보청기 효과가 더 크다.

출력이 너무 높은 소리증폭기를 임의로 사용하다 오히려 소음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다. 소리증폭기를 사용한다면 최소 어음영역 주파수 대역(500-4000Hz) 포함, 최대 출력 110데시벨 이하 기기로 선택해야 한다.

소리증폭기는 보청기 대안이 될 수 없다. 난청이라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보고 보청기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