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윽’ 신물 올라올 때 먹으면 좋은 식품 8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누워 있을 때 먹었던 위 내용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한번쯤 겪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되는 현상인데, 이로 인해 가슴통증이나 기침 등의 불편함도 겪는다.

역류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호전되지 않는 상태로 두게 되면, 식도에 조직 손상을 일으켜 형태학적 변화가 나타나는데, 바로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이다.

위식도역류질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식습관이다. 음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품을 가려 먹는 것도 필요하다. 미국 건강정보 포털 웹엠디(WebMD)가 위식도역류질환이 있어 신물 올라올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소개했다.

닭가슴살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은 소화가 잘 된다. 껍질을 벗기고 굽거나 볶아서 먹는다.

= 위산 역류에 가장 좋은 마실거리는 물이다. 설탕이 든 단 음료나 술, 신맛이 나는 주스는 자극이 될 수 있다. 탄산음료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생강 = 생강은 속이 안 좋을 때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없는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거나 말린 생강을 먹어보라. 시중에서 구매해서 먹을 경우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역류 증상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박 = 과일을 먹을 때에는 수박이나 멜론과 같이 산이 적은 과일을 먹도록 한다.

현미 = 현미는 복합 탄수화물이다. 복합 탄수화물은 흰쌀밥이나 빵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보다 소화되는 데까지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자 = 감자는 건강에 좋은 복합 탄수화물과 소화가 잘되는 섬유질이 풍부하다. 요리를 할 때에는 위산 역류를 자극할 수 있는 양파나 마늘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외에 당근과 순무도 좋다.

올리브오일 = 우리 몸은 지방을 필요로 하지만 기름진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버터나 마가린은 피하고, 올리브오일과 같이 더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해보라.

상추와 샐러리 = 상추나 셀러리와 같이 부드러운 채소는 건강에 좋고 칼로리도 낮다. 무엇보다 장에 부담이 없고 가스가 차게 하지 않는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