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단팥빵의 유혹.. 제철 ‘팥’의 건강효과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팥이 제철이다. 다가오는 동짓날에는 팥죽을 쑤어 먹는 풍습이 남아 있다. 팥은 예로부터  약재로도 쓰이는 곡물로, 각기병 완화 등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 으깬 뒤 앙금을 내려 빵. 떡, 빙과류, 국수, 죽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팥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 혈중 중성지방, 피로감 개선…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팥의 주성분은 단백질과 당질, 미네랄류, 비타민 그리고 사포닌 등이다.  비타민 중에서 특히 B군이 풍부해 탄수화물의 소화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퇴를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 사포닌과 콜린이 들어 있어 혈중 중성지방 조절을 도와 혈액·혈관질환 예방에 효과를 낸다. 팥의 사포닌은 이뇨작용과 기포성이 있어 삶으면 거품이 일고 장을 자극해 변비예방에 좋다.

◆ 혈압 조절 성분이 쌀 10배, 바나나 4배… 부기 빼주는 효과

팥의 칼륨은 짠 음식을 많이 먹어 몸속에 쌓인 나트륨이 몸 밖으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부기를 빼고 혈압을 낮춰 혈압조절에 효과가 있다. 칼륨함량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이다. 팥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몸의 산화와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효과를 낸다.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 몸속 염증과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 팥 음식 먹으면 속이 ‘든든한’ 이유… 세안, 피부에 도움

팥은 주로 앙금 형태로 사용하는데, 팥의 녹말은 섬유세포로 싸여있어 삶아도 전분이 풀리지 않는 장점이 있다. 소화효소의 침투가 어려워 삶아도 풀처럼 끈적이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단맛이 강한 팥은 쓴맛의 수수와 함께 조리하면 각각의 약점이 줄어 수수팥떡 등에 이용되었다. 또 피부의 때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 비누가 없던 시절 세안. 피부 미용에 활용해 왔다.

◆ 국내산, 수입산 구별법은?

국내산 팥은 크기가 고르지 않고 모양이 둥글다. 붉은색이 짙고 알의 윤택이 많이 난다. 반면에 수입산은 알이 국산에 비해 작고 흰색의 띠가 짧고 뚜렷하지 않다. 크기가 고르고 모양이 길쭉하다. 품질 좋은 팥을 고르려면 붉은색이 짙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다. 팥은 벌레 먹기가 쉽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 단팥빵 등 팥 가공식품…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문제

팥은 건강식품이지만 가공 과정이 문제다. 시중에서 파는 단팥빵 1개의 칼로리는 250~300㎉ 정도로 열량이 높은 편이다. 포화지방도 들어 있다. 물론 제과점에 따라 함유량이 크게 다르다.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달콤함을 내기 위해 넣는 설탕, 당분도 조심해야 한다. 집에서도 팥 음식을 만들 때 지나치게 설탕을 많이 넣으면 좋지 않다. 몸을 생각한다면 팥도 건강하게 조리해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