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설탕… 과하면 면역력 해치는 식품 4

 

펜데믹 시대 건강의 화두는 단연코 면역력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일상 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튼튼하게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건강한 식습관이 제일 중요하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채소, 오메가-3 지방산의 보고인 생선,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살코기… 좋은 음식을 챙겨 먹을 것. 반면 위험한 음식은 멀리 해야 한다.

 

어떤 음식조심해야 할까? 미국 ‘헬스 닷컴’이 전문가의 조언을 소개했다.

 

 

 

우선 을 줄여야 한다. 집에 갇혀 지내는 사람에게 친구와 통화하며 마시는 와인 한 잔은 갑갑한 마음을 달래는 묘약일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음주는 우리 몸의 면역 반응을 약하게 만든다. ‘하루 한 잔 가벼운 은 건강에 좋다’는 속설이 있지만 하루 1잔의 가벼운 음주(알코올 섭취량 12g 이하)로도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연구에 따르면,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폐렴이나 급성 호흡기 스트레스 증후군에 걸리기 쉽다. 술자리에 끼게 되더라도 여성은 네 잔, 남성은 다섯 잔 이상을 마시지 않도록 할 것. 일주일 단위로 환산하면 여성은 8잔 이상, 남성은 15잔 이상 마시는 일이 없어야 한다.

 

 

 

음식은 싱겁게 먹어야 한다. 최근 독일의 본 대학병원 연구진은 짜게 먹을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신장이 나트륨을 과다 배설하면 도미노 효과로 박테리아와 싸우는 능력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 코로나19는 바이러스성 질환이지만 박테리아성 이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소금 섭취량을 하루 2,000밀리그램 이하로 조절할 것. 티스푼으로 한 스푼이다. 국이나 찌게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냉동 피자 등 가공 식품은 줄여야 한다. 요리를 할 때 허브나 향신료를 넉넉히 넣는 것도 소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단 음식도 조심할 것. 연구에 따르면 설탕 역시 면역 세포의 능력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그리고 그 결과는 최대 5시간까지 지속된다.

 

하루에 여성은 여섯 티스푼, 남성은 아홉 티스푼 이상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단 음식보다는 명상이나 체조 등으로 기분을 달래는 습관을 들일 것. 심지어 비디오 게임을 하더라도 설탕을 먹는 것보다는 낫다.

 

 

 

모닝 커피 또는 오후의 차 한 잔은 많은 이들에게 활력소 노릇을 한다. 그러나 카페인이 과하면 을 설치게 되고 이는 면역력에 해를 끼친다.

 

커피나 차는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까지만 마실 것. 즉 자정에 자는 사람이라면 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