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분만 더 많이 자도 살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흔히 주말에 늦잠을 자거나 잠을 몰아서 자는 경향이 있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주중과 주말, 수면시간이 90분만 차이가 나도 비만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안암병원 김양현 교수팀(김양현 교수, 손민성 교수, 서민희 수련의, 박재만, 김소정, 정희원)은 한국인 주말·주중 수면불일치와 비만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했다.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데이터를 통해 총 5684명의 대상자(남성 2453명, 여성 3231명)를 연령, 성별, 근로상태에 따라 분류한 뒤, 수면 불일치 상위 그룹과 하위그룹으로 구분했다. 주중과 주말 간 수면시간 차이가 90분 이상이면 수면 불일치 상위 그룹에 해당됐다.

분석 결과 주말과 주중 수면이 불규칙한 경우, 특히 은퇴 이후 경제활동이 없는 60세 이상 남성의 비만 위험이 2.89배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세 이상의 여성도 비만이 될 확률은 높아졌지만, 비만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연구팀은 한국인 남성에서 경제활동 유무가 수면과 더불어 비만을 유발하는데 관련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수면 불규칙을 교정하거나 재취업 활동 등을 통해 경제활동을 장려하는 것이 비만 유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양현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남성 노인의 경제활동이 수면과 더불어 사회 전반의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비만 연구와 노인정책 수립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서 비만은 2020대한비만학회 진료지침에 따라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으로 정의했다. 90분 이상 수면변동성은 여러 연구에서도 심혈관 질환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만 환자는 꾸준히 증가해 2030년 한국인의 비만유병률은 남성의 62%, 여성의 3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