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미용 위한 베이킹소다 활용법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탄산수소나트륨이 베이킹소다로 불리는 까닭은 빵과 쿠키를 부풀리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쓰임새는 제과제빵에 머물지 않는다.

오염 물질을 흡착하거나 악취를 제거하는 특징이 있어 세척, 청소, 세탁, 탈취제로도 쓰인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베이킹소다를 건강과 미용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플라크 = 칫솔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묻혀 양치하면 플라크를 제거한다. 장기간 치약과 병행해 사용하면 잇몸 질환 예방을 돕는다. 구취를 제거하는 구강청결제로 써도 좋다. 물 반 컵에 베이킹소다 1티스푼을 넣어 녹인 용액으로 입안을 헹군다. 시판 제품처럼 박하향 등으로 구취를 가리는 게 아니라, 냄새 자체를 제거한다.

◆체취 = 겨드랑이 등에서 나는 체취의 원인은 산성 물질이다. 베이킹소다는 이 물질을 중화한다. 아침에 겨드랑이에 살짝 뿌리면 효과가 있다. 가루가 날리는 게 신경 쓰인다면 시판 제품 중 탄산수소나트륨이 주성분인 상품을 고른다.

◆모기 = 벌레 물린 데 바르면 가려움, 통증, 홍반을 가라앉힌다. 베이킹소다 3을 물 1에 개어 반죽을 만든다. 그 반죽을 벌레 물린 자리에 바르고 20분 후에 씻어낸다. 물린 곳이 많다면 베이킹소다 반 컵을 넣은 욕조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속 쓰림 = 병원이나 약국을 찾기 어려운 시간에 속이 쓰리다면 베이킹소다를 사용할 수 있다. 물 반 컵에 베이킹소다 반 티스푼을 타 마시면 응급 제산제 역할을 한다.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제산제의 주성분도 베이킹소다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속 쓰림이 장기, 반복적으로 이어진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각질 = 베이킹소다를 세안용 스크럽으로 쓸 수 있다. 먼저 세안제로 얼굴을 씻는다. 베이킹소다와 물을 3대 1로 섞은 반죽을 얼굴에 바르는데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구석구석 마사지한다. 물로 헹궈 마무리한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 2021-11-27 00:11:39 삭제

      그냥 소다죠. 설탕으로 띠기할때 마지막에 넣는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Gum*** 2021-11-26 21:07:03 삭제

      식용이라는 말을 빼먹으면 애들이 위험할수 있음. 청소용 베이킹소다도 있으니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