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 환자의 간암 사망률 높이는 주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B형 간염 환자가 비만, 고혈압 등 대사질환 위험 요인을 갖고 있을수록 간암 발생 및 사망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의대 의학통계학교실 이준영 교수팀이 B형간염과 대사질환 간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간경화 및 간암을 유발하는 만성 B형간염은 전 세계에서 2억 명 이상의 환자가 앓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 특히 흔한 질환이다. 현재 B형간염 환자에게는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가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더라도 여전히 간암 발생위험은 높다.

이준영 교수팀은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코호트 빅데이터 자료의 만성 B형간염 환자 약 30만 명을 대상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병 및 고콜레스테롤혈증 등과 같은 대사 관련 위험요인 보유 개수에 따른 간암(Hepatocellular carcinoma, HCC), 비간암(Non-hepatocellular carcinoma; non-HCC) 발생 및 사망(all cause of death) 위험을 평가했다.

그 결과 대사 관련 위험요인을 많이 보유할수록 암 발생위험과 사망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년 이상 장기간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만성 B형간염 환자의 암 발생 위험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이려면 항바이러스제 치료와 더불어 대사 관련 위험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간학회지 《Hepatology, Impact Factor=17.425)》 6월호에 ‘Association of Metabolic Risk Factors With Risks of Cancer and All-Cause Mortality in Patients With Chronic Hepatitis B’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