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대부분 증상이 나아지거나 없어지는 시기와 갑자기 악화되는 시기가 반복된다. 이에 따라 보통 약을 복용하거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식습관 교정을 통해 갑자기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영국 의학정보 포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최근 미국 관절염 재단(Arthritis Foundation)의 도움을 받아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좋은 음식좋지 않은 음식을 소개했다. 다음은 그 식품군들이다.

 

 

△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생선

연어, 참치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과일 채소

과일채소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에는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딸기, 시금치, 케일, 양파, 브로콜리 등이 있다. 또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올레우로페인(oleuropein),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 함유되어 있다. 전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들은 항관절염항염증성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견실류(Nuts and seeds)

호두,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견실류단일불포화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한 줌 정도 먹을 것을 권장한다.

 

콩류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륨과 같은 항산화 성분항염증 성분이 가득하다. 핀토콩, 검은콩, 강낭콩, 병아리콩 등 다양한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

섬유질심장장 건강에 아주 중요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통곡물, 현미, 과일, 채소, 콩류 등이 있다.

 

 

△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지방

보통 지방염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마가린이나 튀김 등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해바라기, 홍화, 옥수수, 식물성 기름과 같은 오메가 6 지방산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 △치즈, 버터, 육류에 함유된 포화지방 섭취도 제한해야 한다. 일부 즉석 냉동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같은 가공식품에는 이러한 종류의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따라서 가공식품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가지과채소

미국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가지, 토마토, 피망, 감자가지과채소 섭취도 주의해야 한다. 2주 정도 섭취를 제한하면서 관절염 증상을 비교해 섭취 전, 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가지과채소과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