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선택하려면…단 1초라도 뜸 들여야(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뭔가를 결정할 때 단 1초라도 여유를 갖는 게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초보다 짧은 찰나의 순간만 지연을 해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팀이 참가자를 모집해 두 가지 시험을 한 결과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컴퓨터 화면 상에 멋대로 움직이는 점의 방향을 예측하게 했다. 이때 또 다른 점들이 화면에 나타나게 해 더욱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게 만들었다.

두 번째 시험에서는 똑같은 과제를 주되 클릭 음을 듣도록 해 화면을 보는 것과 방향을 예측하는 판단을 하는 것 사이에 미세한 시간차가 있도록 했다.

연구 결과, 두 번째 시험에서 참가자들의 방향 예측이 더 정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스스로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시간, 즉 10분의 1초 정도의 짧은 ‘지연 시간’만 가져도 올바른 예측을 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Humans Optimize Decision-Making by Delaying Decision Onset)는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PLOS On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