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보호, 안질환 예방을 위한 식품 10

 

눈 건강이 나빠지면 삶의 질이 떨어진다. 눈은 혈관이 많이 지나는 신체 부위다.따라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으로도 눈 건강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C, 비타민 E, 루테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눈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TV컴퓨터 모니터 등을 볼 때는 일정 간격으로 눈의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고, 자외선이 강한 곳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등의 좋은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메디컬뉴스투데이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눈에 좋은 식품 11가지를 알아본다.

 

 

 

1. 생선

연어, 고등어, 송어, 정어리 등의 생선에는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기름은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 안구건조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눈 건강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A는 눈의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들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당근은 식이섬유와 칼륨 함유량 역시 높아 체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눈을 지나는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3. 소고기

소고기에는 아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눈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연은 노화와 관련된 시력 손실이나 황반변성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 눈 자체에도 아연이 들어있는데, 특히 망막이나 망막 주위의 관 조직에 많다.

 

4. 옥수수

옥수수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인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옥수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의 위험률이 줄어들고 눈의 멜라닌 색소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옥수수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5, 비타민 B1, 엽산 등이 들어있으며, 특히 마그네슘, 인, 철분, 구리, 망간 등의 각종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어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는 작용을 돕는다.

 

 

 

5. 달걀

달걀 역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 식품이다. 여기에 비타민 C E 그리고 아연도 많다.

 

6. 고구마

고구마도 당근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이다. 또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망간, 칼륨 등이 풍부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당근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고구마 섭취를 통해 베타카로틴을 흡수할 수 있으며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과 비타민 B6는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7. 견과류

호두, 캐슈,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 역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다. 또 노화와 관련된 눈의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E도 풍부하다.

 

8. 씨앗류

견과류처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이런 씨앗류에는 치아씨드, 헴프씨드, 아마씨 등이 있다.

 

 

 

9. 감귤류 과일

귤, 레몬, 자몽 등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E처럼 비타민 C는 노화와 관련된 눈의 손상을 예방하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10. 녹색 잎채소

시금치나 케일 같은 녹색 잎채소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제아잔틴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 C의 원천이기도 하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