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맛도 좋지만…가을 배의 건강 효과 4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배는 사과, 귤과 함께 대표적인 가을 및 겨울 과일이다. 배의 과육은 달콤하고, 과즙은 풍부하다. 배의 종류는 3000여 가지나 되기 때문에 맛이나 식감 등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모든 배 종류가 건강에 좋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와 관련해 ‘헬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배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1.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배에는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뼈를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K,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군도 많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인 칼륨과 마그네슘도 잔뜩 들어 있다.

2. 당뇨병 예방

배와 사과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줄인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매주 사과나 배를 하나씩 먹을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씩 낮아진다.

3. 체중 감량

중간 크기 배 하나의 열량은 100칼로리에 불과하다. 그런데 먹으면 배가 든든하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4.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인 유리기(free radical)는 암이나 심장병으로 번질 수 있는 세포 손상을 이끈다. 유리기는 또 조기 노화의 원인이기도 하다.

그런데 배를 먹으면 유리기 수준을 낮출 수 있다. 배에는 플라보노이드 같은 식물성 화학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유리기를 중화하기 때문이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