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성공적인 인생을 돕는 방법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모든 부모는 자녀가 인생에서 성공하길 원한다. 성공한다는 것은 좋은 직업과 좋은 소득을 얻는 것 뿐만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는 어떻게 아이의 성공을 도울 수 있을까.

하버드아동개발센터에 의하면 자녀가 성공하기 바란다면 좋은 성적이나 과외활동에 관심을 쏟기 보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삶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 기술을 길러줘야 한다. 이렇게 자녀를 돕는 과정에서 부모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인생에 필요한 기술은 아이들(그리고 어른)이 평생동안 배울 수 있지만, 특히 유아기(3~5세)와 청소년기와 청년기(13~26세)가 중요하다. 모든 기술을 습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습이다. 어떤 것이든 재미있고 동기부여가 된다면 연습을 계속할 수 있다.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서 아이들이 인생의 성공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기술, 그리고 이를 길러주기 위해 유아기 자녀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계획 :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부모가 자녀를 위한 계획을 세울 때 아이를 참여시킨다. 학교든 놀이든 그날의 활동을 함께 계획한다. 즉, 식사, 옷 입기, 목욕을 비롯 하루의 모든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는 각 활동을 전체의 일부로 보도록 돕고 아이가 관리하는 법을 익히는데 보탬이 된다.

함께 요리하거나 빵을 구울 때도 마찬가지다.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고, 쇼핑을 하고, 레시피를 함께 살펴보는 등 아이들이 모든 단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집중력 : 주어진 시간을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능력

디지털 기기의 과다 사용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많은 문제를 야기했다. 스크린 타임에는 즉각적인 만족감이 있어 이를 제쳐두고 덜 자극적인 작업에 집중하기 힘들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활동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불평해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정한다.(부모도 이를 준수한다). 한 두시간 동안 무언가 만드는 프로젝트를 찾는다. 이때 아이들만이 아니라 부모가 같이 해야 한다! 종이책을 큰 소리로 함께 읽는다.

3. 자제력: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절하는 것

어떤 상황에 대한 부모 자신의 반응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분노와 좌절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아이들은 항상 부모가 말하는 것보다 행동하는 모습에 더 집중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녀가 자제력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는 작업은 다음과 같다.

감정이나 강한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심호흡하기, 문제적 상황에서 잠시 떨어져있기 등.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에 관심을 갖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가 짜증을 내거나 성질을 부린 뒤 아이 스스로 그 감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다르게 행동할 수 없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4. 인식: 주변의 사람들과 상황을 알아차리고, 어떻게 적응할지 이해하는 것

산책을 하면서 다양한 장소를 함께 방문한다. 그곳에서 듣고 관찰한다.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거나 생각하는지 함께 상상해본다. 지역 봉사 활동에 참여한다. 아이들에게 누구나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이다. 저녁식사 처럼 가족이 함께 하는 의식을 만든다. 이때 하루 중 가장 좋은 점과 가장 나쁜 점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 유연성: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

부모는 아이들의 요구에 맞춰 이를 중심으로 모든 일정과 계획을 짜게 된다. 하지만 인생은 계획대로 풀리지 않는다. 아이들 역시 불가피한 커브 볼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낮잠이나 식사 시간에 어쩌다 변화를 원할 때 이를 나무라지 않는다. 가끔 일정이 달라져도 괜찮다. 할 수 있을 때 즉흥적으로 무언가를 함께 시도한다. 계획하지 않은 외출을 하고, 가끔 즉흥 플랜을 세운다. 계획이 변경되거나 무산될 때, 이를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최대한 활용하는 등 아이들의 롤 모델이 되어준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