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침을 만드는 최고의 식재료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한 식습관 중 하나로 꼽히는 것 중 하나는 아침식사 챙겨먹기다. 아침을 부실하게 먹을 경우 점심에 폭식을 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건강전문매체 잇디스낫댓은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도 허기가 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탄수화물이 가득한 식품만을 먹었을 때 이런 경향이 더욱 심해진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든든한 아침식사를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근육 형성이 유용한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지만, 동시에 포만감을 훨씬 오래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잇디스낫댓의 자문을 맡고 있는 영양사 로렌 맨에이커는 단백질 보충을 위한 최고의 식재료로 달걀을 꼽았다. 맨에이커는 “달걀은 아침식사에 풍부한 영양을 제공하는 경제적인 선택 중하나다”라고 추천한다.

달걀 내에는 세포를 강화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해 풍부한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이 포함돼 있다. 설탕과 탄수화물이 없는 계란은 가장 좋은 체중 감량 식품으로 꼽히기도 한다.

맨에이커는 “계란은 포만감을 주는 데 도움을 준다”라면서 “데이터에 따르면 계란으로 아침 식사를 한 이들은 계란을 넣지 않은 아침 식사를 한 사람들보다 섭취하는 에너지 양이 훨씬 적다”고 지적했다.

실제 2020년 호주의 한 연구에서 과체중 및 비만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따르면 아침으로 계란이 포함된 아침 식사를 한 이들이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한 그룹에 비해 점심에 약 300kcal를 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단백 식사 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아침을 먹었을 때보다 식사 후 4시간 후에 배고픔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란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데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혹은 섬유질과 탄수화물을 첨가한 통곡물 토스트나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