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흘러내리는 ‘골반장기탈출증’은 어떤 병?

 

신체의 ‘밑이 빠지는 병’이라고 불리는 질환이 있다. 바로 골반장기탈출증이다.

 

이 질환은 자궁, 방광, 직장 등의 장기지지하는 근육이 약해져 발생한다. 복부에 압력이 가해져 근육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장기가 아래로 흘러내려 질을 통해 밑으로 처지거나 질 밖으로 빠져나온다.

 

탈출하는 장기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장이 빠져 나오면 직장류, 자궁이 빠져 나오면 자궁탈출증, 방광이 빠져 나오며 방광류라 부른다. 두 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중년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성의 일생 중 골반장기탈출증으로 수술받을 확률은 6~9명 중 한 명(12~19%) 정도이다. 검진받는 여성 중 30~76%는 조금 내려온 정도고, 8~9% 정도의 여성은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을 느끼며, 3% 정도의 여성은 실제 밖으로 내려와 만져질 정도로 진행되어 있다.

 

이 질환은 특히 임신출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여성의 몸은 임신과 출산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데, 그 중 하나가 골반 구조의 변화다. 골반 구조가 바뀌면 골반 구조물을 지지하는 골반 인대, 근막, 근육 등이 손상을 입는데, 이로 인해 골반장기탈출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보통 난산을 겪거나 거대아를 출산하거나 여러 번 출산을 반복했을 때 골반지지 구조가 손상을 입는다.

 

 

 

출산이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지만, 복압을 상승시키는 만성 변비, 복부 비만, 잦은 기침,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드는 행위 등도 골반장기탈출증을 일으킬 수 있다.

 

골반장기탈출증이 있으면 질 부분에서 묵직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빠져 나온다. 이로 인해 걷는데 어려움이 생기고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봐도 시원치 않거나 변비가 생기는 등 배변·배뇨에 문제가 생긴다. 골반 통증도 수반된다.

 

 

 

이를 방지하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배변 활동과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치료는 질 입구로 장기가 얼마나 빠졌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초기에는 골반 근육 강화 운동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2기 이상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과거에는 복강경 수술을 했지만 최근에는 로봇수술이 점차 늘고 있다. 로봇 수술은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절개와 흉터를 최소화하며 수술 후 통증을 경감시키며 빠른 회복을 돕는다. 정교하고 정확한 시술로 조직손상 및 부작용도 최소화한다.

 

 

 

전문가는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이 있어도 수치심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며 “치료를 미루면 증상이 악화되고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병이 의심되면 빨리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평소에는 케겔 운동과 생활습관 관리로 골반 근육과 주변 조직을 강화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