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한 말이지만, 사이좋은 커플이 자주 하는 말 5

 

“내 남자친군데, 조르고 떼 좀 쓰면 어때.”

 

“내 여자친군데, 큰 소리 좀 칠 수도 있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서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한 상태에서 건강한 관계가 유지되길 원한다면 어불성설이라는 것.

 

연인관계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가깝고 편해도 서로에 대한 존중예의가 필요하다. 행복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이런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은 뻔해서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말들도 자주 주고받는다. 미국 언론매체 허프포스트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말들로 사랑응원을 표현한다. 이는 두 사람의 원만한 관계를 이끄는 동력이다.

 

 

 

◆ “고마워”

처음 보는 사람 혹은 업무적인 일로 얽힌 사람에게는 곧 잘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정작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감사의 표현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대의 생일이나 밸런타인데이, 크리스마스와 같은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자주 감사의 표현을 해야 한다는 것. 가족 심리 상담사 스펜서 노디에 따르면 연인이나 파트너에게 ‘고마워’라는 말을 불필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상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파트너가 분리수거를 할 때, 아이를 돌볼 때, 일 때문에 늦은 시간 귀가했을 때처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종종 감사의 표현을 하라는 것.

 

◆ “미안해”

‘고마워’와 더불어 가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말이다. 실수를 했을 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미안함을 표현하는 일이 쉬운 건 아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미안함을 전하지 않으면, 오해가 쌓이거나 충돌이 잦아지게 된다.

 

쉽게 나오지 않는 말이지만 해야 한다는 것. 카운슬링 전문가 커트 스미스에 의하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지 않으면 상대의 마음상처가 나고 곪아 결국 관계를 점점 회복하기 어려워진다.

 

 

 

◆ “네 말도 일리가 있어”

상대의 생각, 감정, 경험 등을 인정하는 것은 둘 사이의 관계를 더욱 공고하게 만드는 비결이다. 그런데 상대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다. 항상 ‘내가 옳다’고 생각한다는 것.

 

연인과 자존심 싸움을 하며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는 수준을 넘어 궤변을 늘어놓거나 무작정 우기는 사람들 역시 적지 않다. 하지만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상대에게 자신의 관점을 관철시키려는 노력보다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 “나는 너를 믿어”

신뢰는 두 사람의 관계를 끈끈하게 이어주는 연결고리다. 자신을 믿고 지지해주는 존재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자존감자신감이 커진다. 이는 일상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여 궁극적으로 연인 관계를 더욱 좋아지게 만든다.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 조언을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대를 믿고 신뢰해야 한다는 것. “나는 너의 판단을 믿어” 혹은 “너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거야”와 같은 말로 상대를 응원해야 한다.

 

 

 

◆ “내가 도와줄까?”

연애 초기 상대의 마음을 사려고 애쓰는 단계에선 사소한 일에도 도움을 자청한다. 가령 짐이 되지 않는 가벼운 가방조차 들어주려한다는 것. 하지만 오랜 연인관계가 되면 상대가 진짜 도움을 필요로 할 때도 외면하게 된다.

 

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커플들은 일관된 패턴을 보인다. 연애 초기라고 해서 불필요한 도움에 힘을 빼지 않고, 오랜 연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서 상대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 상대가 육체적으로 힘들어 할 때는 물론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때도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는 것.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