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문가들이 말하는 ‘소울메이트’란?

 

나에게 딱 맞은 한 사람, 소울메이트(soulmate)는 과연 존재할까?

 

문자 그대로 소울메이트는 영혼이 통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보면 나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함께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사람일 수도 있고, 좀 더 나은 내가 되는데 도움이 되는 사람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연인 관계에서의 소울메이트의 의미는 무엇일까? 미국 언론매체 허프포스트가 결혼 심리상담가 등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소울메이트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소울메이트란 짧은 시간 내에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존재다. 하지만 노력 없이 유지될 수 있는 관계라는 의미는 아니다.”

 

심리학자 사만다 로드먼의 소울메이트에 대한 정의는 이렇다. 빠른 시간 안에 서로 친숙함을 느끼고, 행복감과 만족감이 유지되는 관계. 단 이 세상에 소울메이트가 단 한 명만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적극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닌다면, 보다 많은 소울메이트를 찾을 수 있다는 것.

 

소울메이트에 대한 오해도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많은 사람들이 소울메이트를 노력 없이 유지되는 관계라고 착각한다는 것. 나와 잘 맞는 사람을 만났다 해도 관계 유지를 위해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소울메이트란 개념은 자칫 사람들에게 사랑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줄 수 있다.”

 

심리치료사 마이클 와이너-데이비스는 단 한 명의 운명 같은 상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이는 단지 상상의 산물이라는 것. 사람은 ‘일괄 거래 상품’과 같아서 다양한 면을 한꺼번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을 만나든 나와 잘 맞는 부분이 있고,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설명이다.

 

또 사람은 시간이 흐르면서 성장하는 만큼 연애 역시 능숙해지고 성숙해진다고 보았다. 즉 이전 연애보다는 그 다음 연애에서 보다 나은 사람을 찾는 눈이 생기고, 보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기술이 생긴다는 것. 처음부터 누군가와 완벽하게 맞는다기보다는,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좋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소울메이트는 장애물과 역경을 맞닥뜨렸을 때 함께 헤쳐 나갈 수 있는 존재다.”

 

결혼에 관한 책을 쓴 작가 로리 수 브록웨이는 소울메이트의 존재를 신뢰하는 편이다. 자신과 유독 잘 맞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 많은 사람들이 종교, 인종, 문화 차이 등을 극복하고 결혼하는 이유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유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소울메이트는 어려운 조건들을 함께 헤쳐 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소울메이트와 인생을 함께 하기로 했다면 재정적인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야 할 때도 있고, 아이 양육 과정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때도 있다. 이를 함께 잘 극복해나갈 수 있다면 그 상대가 바로 소울메이트라는 설명이다.

 

 

 

“소울메이트는 모든 면에서 완벽하게 잘 맞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해하고 합심하는 관계라는 의미다.”

 

나와 완벽하게 잘 맞는 사람이 존재할 것이라는 소울메이트의 개념은 사람들에게 항상 변명의 여지를 준다는 게 결혼 중개 전문가인 에리카 캐플런의 생각이다. 연인과 다투거나 어긋나는 부분이 생기면 소울메이트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핑계를 찾게 된다는 것이다. 즉 항상 보다 나은 상대가 존재할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는 의미다.

 

하지만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게 잘 맞는 존재는 없다. 그보다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하고 합심하는 관계가 보다 소울메이트에 가깝다는 게 캐플런의 의견이다. 가만히 있어도 잘 맞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 맞춰나가는 관계여야 한다는 것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