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과 겹친 ‘치매 극복의 날’∙∙∙치매 위험과 예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알츠하이머 등 치매가 우리 시대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우리나라 노인의 43%가 가장 두려운 질병으로 치매를 꼽았고(2014년, 치매 인식도 조사),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10.3%(2020년, 중앙치매센터 자료)나 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치매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5500만 명이 넘는다. 보건 전문가들은 2050년에는 1억5000만 명 이상이 치매를 앓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치매 극복의 날’인 21일(우연히 추석과 겹침)을 앞두고 치매 위험과 예방에 관한 이모저모를 정리했다.

치매 위험을 높이는 요인에 관한 최근 연구 결과 

  1. 덴마크 코펜하겐대 등 연구팀에 따르면 자동차 소리, 경적 소리 같은 교통 소음은 치매 위험을 높이며 특히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보다는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더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중국 충칭대 의대 연구 결과를 보면, 전신 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모든 종류의 치매에 걸릴 확률이 43%,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47% 더 높았다.
  3. 미국 뉴욕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치아 손실이 있으면 치매 발병 위험이 1.28배 더 높았다. 특히 치아가 한 개 빠질 때마다 치매에 걸릴 위험은 1.1% 높아졌다.

치매 위험을 낮추는 요인에 관한 최근 연구 결과

  1. 영국 세인트앤드루스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67세 이상까지 은퇴를 미루면 정신적 예민함의 유지에 도움이 되며, 67세에 은퇴할 경우의 혜택은 5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2.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등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지적으로 자극을 주는 ‘능동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늙어서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약 34%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대 연구 결과를 보면 인근 지역의 공기질이 10% 좋아질 때마다 여성들의 치매 발병 위험이 최대 26% 줄어들었다.
  4.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 결과, 공기 1㎥당 대기 오염이 1㎍ 줄어들 때마다 알츠하이머에 걸릴 위험이 17%, 치매에 걸릴 위험이 15%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갱년기 호르몬 요법인 ‘호르몬 대체요법(HRT)’을 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치매 및 기타 신경퇴행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약 58% 더 낮았다.

치매 예방을 위해 고쳐야 할 나쁜 습관 6가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섭취한다. 스트레스 해소 등 정신 건강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않고, 사회생활도 활발히 하지 않는다. 배우는 것을 마다한다. 심장 건강과 폐 건강에 유의하지 않는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9가지

호두, 블루베리,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아몬드, 녹차, 다크 초콜릿, 올리브오일, 요구르트, 녹색잎 채소 등이 대표적인 치매 예방 식품으로 꼽힌다.

◇ 치매의 경고 신호 6가지

체계적인(연역적인) 사고를 못한다. 돈 계산 및 관리를 잘 못한다. 책을 잘 읽지 않는다. 기억력이 뚝 떨어진다. 짜증을 잘 내고 울거나, 반대로 과거와 정반대로 순하고 상냥해진다. 길을 잘 잃어버린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