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생식력도 높이고…호두의 건강 효과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호두는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해 비타민, 칼륨, 칼슘, 철분, 망간 등도 풍부한 견과류다. 호두는 지방산이 많아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먹을 때마다 껍질을 깨서 먹는 게 좋으며,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호두는 칼로리가 높아 하루에 6~7개 정도 먹는 게 권장된다. 이와 관련해 ‘헬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호두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1. 염증 막고, 골격 형성

호두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암, 심장병, 그리고 신경 변성 질환의 발병과 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섬유소, 좋은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도 잔뜩 들어 있다.

특히 망간이 풍부해 호두 7알이면 하루 필요한 망간의 50%를 섭취할 수 있다. 망간은 콜라겐 생성과 상처 치료, 그리고 골격 형성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2. 뇌 기능 유지

600여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호두가 인지 기능이 감퇴하는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건강한 사람보다는 나이가 많거나 담배를 태우는 등 인지 저하 위험이 높은 이들에게 효과를 보였다.

3. 장 건강 개선

호두에 들어 있는 생물 활성 화합물은 질병과 관련한 장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과체중 성인이 호두를 섭취할 경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내려가고 장내 유익균은 증가한다.

4. 남성 생식력 향상

호두는 건강한 남성의 생식 능력을 향상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14주에 걸쳐 견과류를 하루 반 컵씩 먹은 남성들은 성욕이나 오르가즘 기능이 현격하게 진보했다. 견과류는 호두 50%, 아몬드와 헤이즐넛 각각 25%로 구성했다.

5. 체중 조절

호두는 양에 비해 포만감을 준다. 식욕에 영향을 미치는 중추 신경계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호두를 먹은 사람들은 허기를 덜 느끼고 따라서 적당한 시간에 적정한 양을 먹을 수 있었다. 즉 호두를 먹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수월하게 감량에 성공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