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운동보단 충분한 ‘휴식’을!

 

지난밤 체중계에 올라설 때만 해도 “내일은 꼭 운동해야지”라고 다짐했지만, 막상 퇴근 후 헬스장으로 향하려니 발걸음이 떨어지질 않는다. 하지만 이런 ‘귀차니즘(귀찮아하는 태도를 의미하는 신어)’은 운동쉬는 명분이 아니다. 진짜 운동을 쉬어야 할 때는 따로 있다.

 

운동 체력 소모가 크고 힘든 만큼 누구나 쉬고 싶을 때가 있다. 가끔은 명분 없이 쉴 수 있고, 그런 자신을 자책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매번 이런저런 핑계로 운동을 쉰다면 진짜 쉬어야 할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미국 의료포털 웹엠디에 의하면 적어도 아래와 같은 상황은 운동쉬어야할 충분한 사유가 된다.

 

 

 

◆ 감기는 강도에 따라 달라

몸에서 이 난다거나 가슴 통증이 동반된 기침을 한다면 운동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 이럴 때 운동으로 감기를 이겨보겠다는 생각은 어리석다.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편이 보다 현명하다.

 

가벼운 기침살짝 목이 아픈 정도의 감기라면 운동을 해도 좋다. 쌕쌕거리는 숨소리, 가슴 통증, 몸살, 열 등이 있는 심한 감기일 땐 반드시 운동을 쉬도록 하자. 가벼운 감기로 운동이 가능할 때도 헬스장처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는 공간은 피하도록 한다.

 

 

 

◆ 잠을 제대로 못 잤을 때

수면 사이클은 항상 일정한 편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땐 전날 수면 상태를 감안해 운동량을 결정해야 한다. 운동 못지않게 수면 역시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전날 잠이 극도로 부족했다면 운동 대신 잠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수 있다는 것. 피곤한 상태에서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도 어렵다. 수면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으로 체력까지 소모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의 수치가 높아지고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간다. 부족한 에너지를 음식으로 채우려는 욕구가 생겨 과식을 할 우려도 있다.

 

 

 

◆ 탈수 증세가 나타날 때

운동을 하던 중 운동중단해야 할 때도 있다. 입안이 마르고 두통이나 현기증이 느껴지는 등의 탈수 증세가 나타날 땐 무조건 운동을 멈춰야 한다. 이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수분의 상당 부분을 잃었다는 의미로,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난다. 운동을 멈추고 수분을 보충한 다음 몸 상태를 살펴야 한다는 것.

 

만이 아니라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성분을 평소 골고루 섭취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영양이 불균형하면 운동을 위한 힘을 내기 어렵다. 건강한 지방, 기름기 없는 단백질, 통곡물 등의 탄수화물 식사 혈당에너지의 적정 수치를 유지해야 꾸준한 운동이 가능하다.

 

 


◆ 오버 트레이닝을 했을 때

고강도 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고강도 운동 역시 본인의 체력고려한 수준에서 강도를 결정해야 한다. 자신의 체력을 넘어선 오버 트레이닝으로 일어난 근육 조직손상은 회복하는데 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운동을 과도하게 했을 땐 적정 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보다 1~2일간 더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한다.

 

오버 트레이닝부상의 위험을 높인다는 점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충분한 회복 없이 또 다시 운동을 하면 영구적인 손상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상을 입은 상태에서 부분 운동은 가능하다. 팔을 다쳤을 땐 하체 운동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체 부상을 입었을 땐 앉아서 할 수 있는 상체 운동과 하체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 수영 정도의 운동이 가능하다. 이런 운동은 주치의의 조언을 얻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하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